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전국 중증응급환자의 응급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권역별로 지정하는 상급종합병원, 또는 300병상 이상의 병원을 말한다. 최상위 응급의료기관답게 권역응급의료센터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 응급환자 진료와 재난 대비·대응을 위한 거점병원 역할을 하고, 특정 지역 내의 다른 의료기관에서 이송되는 중증 응급의료 환자의 수용, 응급의료종사자 교육·훈련 등을 하며, 그밖에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권역 내의 응급의료 업무를 수행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14)

2. 종이 드론
‘종이 드론’은 종이로 만든 소형 군사용 무인기(드론)이다. 우크라이나 전장에 투입될 예정이며 주날개 2m, 프로펠러 1개를 갖춘 이 드론은 종이로 만들어져 언뜻 엉성해 보이는 모양새지만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073)

3. 디지털 카르텔
‘디지털 카르텔’은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업의 담합 행위를 말한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정보교환, 가격 조정 및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사람의 직접적 개입 없이 수행하게 된다. 이는 이익을 극대화하고 속도가 빠르다는 등의 이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AI 알고리즘을 통해 가격을 조정하게 되면서, 자동으로 가격이 일치하는 담합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87)

4. 알타시아
'알타시아'(Altasia)는 '대안'(Alternative)과 '아시아'(Asia)의 합성어로, 중국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시장을 의미한다. 지난달 3일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신조어로 '알타시아'를 제시하며 ▲경제 발전 수준이 높은 한국/일본/대만/싱가포르 ▲인구가 많은 인도/인도네시아/방글라데시 ▲아세안(ASEAN) 국가 베트남/말레이시아/태국/필리핀/캄보디아/라오스/브루나이 등 14개국을 알타시아 국가로 꼽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275)

5. 임사체험
임사체험(臨死體驗)은 바로 이렇게 임박한 죽음에 대한 경험을 말한다. 임사체험은 갑작스런 사고를 당하거나 번개를 맞아서 모두 죽었다고 생각한 사람이 다시 살아난 경우 등에 자주 보고된다. 최근에는 응급 의료 체계가 발달하면서 죽음에 임박한 사람이 살아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임사체험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16)

6. 고아계약
고아계약이란 보험계약을 모집한 설계사의 이직이나 퇴직 등으로 보험계약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계약을 의미한다. 해당 계약자를 고아고객이라고 부른 데서 비롯되었으며 고아고객이 되면 자신의 보험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해 보험료 연체 통보나 혜택 등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투자형 상품의 경우에는 제때 관리를 받지 못해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834)

7. ISD
ISD는 Investor-State Dispute의 약자로 투자자와 국가 간의 중재제도를 말한다. 즉, 외국에 투자한 투자자가 현지의 부당한 정책이나 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경우 실효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만든 제도이다. 이 경우 투자자는 해당국 정부를 상대로 제3자의 민간기구인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ICSID)에 제소할 수 있다. 그리고 나면 판정에 따라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361)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