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의료연대 파업 
최근 국회를 통과한 간호법에 반대하는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이 3일 부분파업을 하는 가운데, 큰 진료 차질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를 비롯한 13개 보건의료단체가 참여한 보건복지의료연대(의료연대)는 이날 연가 또는 단축진료를 하고 늦은 오후 전국 각지에서 ‘간호법·면허박탈법 강행처리 더불어민주당 규탄대회’를 개최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20)

2. 퀴어축제 
서울시가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했다. 앞서 지난 4월 강원 춘천시도 성(性)소수자(퀴어)들의 축제 장소를 불허하기도 했다. 이 같은 지자체의 이어지는 불허 조치에 각 조직위는 반발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사상 첫 '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 불허 조치...서울시 결정 배경은?>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011)

3. 근로자의 날 
지난 1일 근로기준법상 유급 휴일인 근로자의 날.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라면 사업장 규모와 업종 등에 관계없이 모두 적용받는 유급 휴일이. 그리고 어제는 전국에서 양대 노총 집회가 열린 가운데 강원도 강릉에서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노조 간부가 분신해 병원에 이송되기도 했다. 이슈체크에서 <유급 휴일 근로자의 날, 전국서 집회 이어져>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852)

4. 제 22대 총선 
내년 4월에 치러질 제22대 총선이 이제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윤석열 정부의 중간평가 무대인 동시에 정국 주도권 향배가 좌우될 중요한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여야 부산시당은 총선 체제에 돌입했고, 지역구에서는 정당별로 내년 총선에 나설 인물들이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중요한 총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현재 정당의 상황들을 살펴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05)

5. ‘윤 정부’ 출산·양육 지원 방향
3월 말 발표된 윤석열 정부의 저출산 고령사회를 대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살펴보자. 윤 정부의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추진방향 및 과제'는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양육 부담을 완화해 결혼과 출산, 양육이 행복한 선택이 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561)

6. 방탄소년단(BTS) 슈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지난달 발매한 첫 솔로 정규 음반 ‘D-데이(D-day)’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2위에 올랐다. 빌보드는 현지시간으로 1일 온라인 차트 예고 기사에서 ‘D-데이’가 14만장 팔려 이번 주 2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790)

7. 맘마미아
1999년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시작된 이 뮤지컬. 국내에서는 2004년 초연이 이루어졌다. 전 세계 50개 프로덕션, 450개 주요 도시, 16개 언어로 공연되며 6,500만 명 이상이 관람한 뮤지컬이며 뮤지컬 역사상 가장 빠르게 전 세계로 퍼진 작품이기도 하다. 뮤지컬의 역사를 다시 쓰던 이 뮤지컬은 지난 2008년 영화로도 제작되어 열풍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스웨덴의 전설적인 팝 그룹 아바(ABBA)의 22곡으로 구성한 주크박스 뮤지컬. 바로 <맘마미아>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50)

8. 하현상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노래 한곡을 벗 삼아 드라이브 또는 산책하기 좋은 계절이다. 따스한 봄 햇살처럼 귓가를 맴돌며 감성을 자극하는 앨범이 최근 공개되어 많은 이들의 감성을 어루만지고 있다. 2019년 JTBC 밴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밴드'에서 우승하며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가수 하현상이 신곡을 발표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771)

9. 엑소 카이 입대 
그룹 엑소의 카이가 오는 11일 입대해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 복무한다고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가 4일 밝혔다. SM은 전날 오후 팬 커뮤니티 플랫폼 ‘광야클럽’을 통해 “카이는 올해 예정된 엑소 컴백을 준비 중이었으나 최근 병무청 규정 변경으로 오는 5월 11일 육군훈련소로 입소해 기초군사훈련을 받은 후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 복무하게 됐다”고 공지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65)

10. 존 윅4 관람 포인트 
현재 극장가는 다양한 영화가 잇따라 개봉하면서 관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는 중이다. 특히 키아누 리브스가 주연한 할리우드 액션 영화 <존 윅 4>가 박스오피스에서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4년 만에 돌아온 <존 윅 4>는 ‘존 윅’이 킬러 세계를 지배하는 규율에 맞서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 호평이 터지고 있는 <존 윅 4>를 아직 보지 않았다면 이전 시리즈 내용을 한 번 확인해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641)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