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

1. 돈봉투 의혹 
‘돈 봉투 의혹’은 지난 2021년 3∼5월 민주당 윤관석 의원 등 경선캠프 관계자들이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총 9천400만원을 당내에 살포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이와 관련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지난 달 29일 금품 살포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27)

2. 음주운전 방지장치
‘음주운전 방지장치’는 차량에 설치된 음주측정기를 통해 자가호흡으로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동이 걸리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운전자의 호흡에서 일정 기준 이상의 알코올이 감지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된다. 미국, 스웨덴 등 다수 선진국에서는 상습음주운전자 차량에 음주운전 방지장치 설치를 의무화한 바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07)

3. 다크패턴
다크패턴은 사람을 속이기 위해 디자인(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의미한다. 정부가 온라인 쇼핑몰이나 모바일앱에서 소비자를 기만하는 눈속임 상술인 이른바 ‘다크패턴’을 규제하기 위해 입법을 추진한다. 온라인 상거래 비중이 높아지면서 갈수록 증가하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803)

4.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은 서울시의 새 브랜드 슬로건이다. 앞으로 서울 곳곳에서 새 슬로건을 만나게 된다. 서울시는 2월 15일부터 3월 16일까지 총 26만 명이 참여한 신규 슬로건(브랜드) 대시민 선호도 조사 결선 투표에서 '서울, 마이 소울'(63.1%)이 '서울 포 유'(36.9%)를 앞서 새 브랜드 슬로건으로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투표는 2월 15일부터 지난 16일까지 진행됐으며 모두 26만413명이 참여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776)

5. 어닝쇼크
어닝쇼크란 사전적으로 earning과 shock의 합성어로 ‘실적 충격’을 의미한다. 기업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이것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어닝쇼크라 부른다. 기업이 실적을 발표하는 시즌을 어닝 시즌이라 부르는데, 이 어닝 시즌에 기업이 발표한 영업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보다 훨씬 저조해 주가에 쇼크(충격)를 준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용어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562)

6. 딥 백그라운드
딥 백그라운드(deep background)란 우리나라 말로는 ‘심층배경’이라고 번역된다. 즉 내용은 보도해도 되지만, 취재원을 밝혀서는 안 된다는 하나의 취재 협정을 말한다. 보통 취재원이 밝힌 내용이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사안일 경우, 이는 취재원의 부담을 덜기 위한 방법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604)

7. 나포츠족
‘나포츠족’, 직장인들에게 생긴 변화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신조어다. 나포츠 족은 나이트(밤) + 스포츠(운동)을 합친 합성어로 퇴근 후 저녁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나포츠족의 대부분은 건강과 몸매에 관심이 많지만 낮에는 하루 종일 사무실에 있어야 하는 30~40대다. 이들은 퇴근 후에 집 근처의 공원 등에서 가볍게 조깅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운동을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485)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