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회사 가연은 최근 미혼남녀들(25세~39세, 남녀 각 500명)에게 ‘프러포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물었다. (진행 오픈서베이,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P)

‘결혼 전 프러포즈’에 관한 의향은 ‘가능하면 하는 것이 좋다(51.3%)’, ‘하지 않아도 상관없다(23.8%)’, ‘꼭 필요하다(21.5%)’, ‘전혀 필요하지 않다(3.2%)’, ‘기타(0.2)’로 나타났다.

프러포즈에 긍정적인 비율은 남성 66.4% (가능하면 하는 것이 좋다 53%, 꼭 필요하다 13.4%), 여성 79.2% (가능하면 하는 것이 좋다 49.6%, 꼭 필요하다 29.6%)로 남성보다는 여성 비율이 높았다. 주로 남성이 준비하고, 여성은 받는다는 인식으로 인해 다소 의견 차이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필요하다는 72.8%는 그 이유로 ‘결혼의 한 과정이라 생각해서(35.7%)’를 가장 많이 들었다. 다음 ‘상대방과 특별한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서(29.1%)’, ‘인생에 한번뿐이기 때문에(28.4%)’, ‘남들도 다 하는 것 같아서(4.8%)’, ‘기타(1.9%)’ 순으로 이어졌다. 기타 의견은 ‘결혼에 대한 확신’, ‘약속의 의미’, ‘상대가 원하는 대로 맞출 예정’ 등이 있었다.

계획하거나 희망하는 프러포즈는 ‘반지·목걸이 등 액세서리 선물(62.5%)’가 1위였다. ‘함께 떠나는 여행(59.9%)’, ‘꽃다발 선물(30.9%)’, ‘명품 가방·시계 선물(22.7%)’, ‘노래·영상 등 이벤트 준비(18%)’, ‘기타(2.7%)’ 순이었고, 기타는 편지, 호텔 프러포즈 등이 있었다. (1~3순위까지 선택)

특히 남성은 ‘액세서리 선물(66.3%)’, ‘여행(58.7%)’을, 여성은 ‘여행(60.9%)’, ‘액세서리 선물(59.3%)’ 순으로 골랐고, ‘명품 가방·시계 선물’을 선호하는 비율은 남성 18.7%, 여성 26%였다.

결혼정보회사 가연 관계자는 “트렌드로 꼽히는 명품백 선물이나 호텔 이벤트보다 의외로 전형적인 액세서리 선물, 함께하는 여행의 선호도가 높았다”며 “기본적인 결혼 비용이 크지만, 평생 한번이라는 생각도 있고, 최근 SNS의 영향으로 프러포즈를 더 신경 써서 준비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또 “남성이 여성에게 하는 게 일반적이나, 요즘에는 여성이 먼저 하거나 받은 프러포즈에 답 프러포즈를 하는 문화도 늘어났다. 중요한 것은 너무 주변에 얽매이지 않고 두 사람이 행복한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