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꼭 알아야 하는 이슈, 알아두면 좋은 이슈, 2023년 04월 20일 뜨거운 이슈를 ‘팩트’와 함께 전달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미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대통령 국빈 방미는 2011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후 12년 만인데요. 이슈체크에서 <尹 대통령 내주 국빈방미, 일정 미리보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심 팀장) :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을 국빈 방문할 것이라는 소식이 오늘 들렸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조 기자) :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20일 오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국빈 방미 일정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김 차장은 "한미 정상은 작년 5월 서울에서 첫 회담 이후 마드리드, 런던, 뉴욕, 프놈펜에서 만났으며 이번이 여섯번째 만남"이라며 "그동안 축적해온 정상 간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이번 회담에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내용과 폭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 국빈 방미는 2011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후 12년 만으로, 바이든 행정부로서는 지난해 12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이후 2번째로 맞이하는 국빈이 됩니다.

(심 팀장) : 그런 만큼 양국간에 상당한 의의가 있을 것 같은데요?

(조 기자) : 김 차장은 이번 방미 의의가 ▲ 한미 연합방위 태세 공고화 및 확장억제 강화 ▲ 경제안보협력의 구체화 ▲ 양국 미래세대 교류 지원 ▲ 글로벌 이슈 공조 강화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심 팀장) :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공개된 일정을 미리 좀 살펴볼까요?

(조 기자) : 윤 대통령은 먼저 방미 이틀째인 25일 저녁(이하 미국 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 부부와 함께하는 일정을 진행합니다. 백악관은 한미 정상이 이날 워싱턴DC에 있는 한국전쟁기념비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이날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방미 사흘째인 26일에는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엽니다.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안보뿐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글로벌 이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합의도 도출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 자리에서는 북핵 위협 고도화에 대응한 '확장억제 실효성 강화'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후 정상회담이 끝난 뒤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빈 만찬이 진행됩니다.

(심 팀장) : 북한이 대화는 단절한 채 미사일 발사 등 무력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확장억제’ 의제에 대한 관심이 상당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조 기자) : 확장억제는 한국이 핵 공격 위협을 받을 시 미국이 핵우산, 미사일 방어 체계 등을 동원해 미 본토 수준의 억제력을 제공한다는 개념입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확장억제와 관련해 아직도 미국과 마무리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1년 동안 확장억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컸고 정보 기획·실행 면에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실시돼 온 여러 가지 것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악수하는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 [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악수하는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 [연합뉴스 제공]

(심 팀장) : 다음, 윤 대통령이 미 상·하원 합동 의회 등에서 연설을 진행한다고요?

(조 기자) : 윤 대통령은 27일에는 미 상·하원 합동 의회 연설을 합니다.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인권의 공동 가치에 기반한 동맹의 70년 역사를 돌아보고 양국이 당면한 도전 과제를 진단하며 양국이 함께 지향할 미래 동맹 청사진을 제시하는 자리입니다.

이후 윤 대통령은 27일 늦은 시간 보스턴으로 이동, 28일 매사추세츠 공대(MIT)에서 디지털 바이오 분야 석학과 대담하고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할 예정인데요. 또 하버드대를 방문해 케네디스쿨에서 첫 정책연설에 나섭니다. 김 차장은 "윤 대통령이 지난 200년간 미국이 이끌어온 경제적·정치적 자유의 확대 과정을 회고하고 우리가 사는 디지털 시대의 자유의 양면성에 대한 생각을 연설에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심 팀장) : 윤 대통령은 보스턴 일정을 끝으로 현지 시각으로 29일 귀국길에 오르게 되는데, 이 기간 북한의 도발이 우려되기도 합니다. 어떤가요?

(조 기자) :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방미 기간 북한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현지에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고위 관계자는 "특히 이번 방미 기간, 그리고 전후에 북한 도발을 신경 써서 현장에서 즉각 자동 대응할 수 있는 파트, 추가로 한미 정상이 지시할 수 있는 파트가 긴밀히 연동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12년 만에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한미 정상은 26일 백악관 공식 환영식과 정상회담, 국빈 만찬을 포함해 여러 일정을 오랜 시간 함께 하면서 70년간 축적된 한미동맹의 성과를 축하하고 미래 동맹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이 우리 경제와 안보 등에 있어 큰 성과를 불러오기를 기대합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