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ㅣ초딩 입맛으로 불리는 사람들이라면 거부할 수 없는 소시지. 이들에게 반찬으로 소시지가 나온다면 밥 한 공기도 그냥 뚝딱이다. 도시락 반찬으로도 인기 만점이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독이 되는 법. 건강을 위해서는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알고 먹으면 더 즐겁게 먹을 수 있는 소시지! 언제부터 먹게 되었는지, 소시지의 역사를 함께 알아보자.

먼저 ‘소시지(Sausage)’는 돼지고기를 비롯한 각종 육류를 다진 후 소금 등을 넣어 간을 하여 소를 만든 뒤, 그 소를 창자 안에 넣고 열을 가해 만든 가공육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염장 처리를 했기 때문에 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잡고기와 지방질이 주원료이다. 소시지 제조는 매우 오래된 음식 보존 기술로 과거 도축업자들이 내장과 머릿고기, 고기를 가공하고 남은 부산물 등을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식이다. 과거 고기를 거의 제대로 먹기 힘들었던 가난한 사람들이 고기 대용으로 먹었던 음식이었다. 

소시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소시지에 관한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기원전 9세기에 썼다고 하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서 병사들이 피와 섞은 고기 반죽을 만들어 창자에 채운 것을 큰불 앞에서 돌리고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 기록이 소시지에 관한 명확한 기록으로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기원전 5세기에서도 키프로스 섬 내의 도시인 ‘살라미스(Salamis)’에서 소시지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이탈리아의 건조 소시지인 살라미가 이 도시에서 따온 이름이라는 설이 있다. 이후 그리스·로마 시대를 거치면서 유럽 남부 전역에 고루 퍼지게 되었으며 이 시대의 문학 작품에서도 소시지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4세기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일반 서민이 이와 같이 맛있는 것을 먹는다는 것은 사치이므로 소시지를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금지령을 내리기까지 했다. 한동안은 소시지가 유럽 남부에 머물렀으나 유럽 전역으로 퍼지게 된 것은 십자군 전쟁에 참전한 병사들이 보석, 직물과 함께 소시지를 가지고 돌아오면서부터였다. 이후 신항로 개척 시기에 유럽에서 많은 종류의 향신료가 들어오면서 이것이 소시지를 비롯한 육류에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소시지 요리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현재는 대표적인 고기 가공품으로 일반화되었다.

소시지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을 가지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다. 우선 고기를 준비해야 하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고기로 돼지고기가 있으며, 이 외에 쇠고기, 닭고기 등의 재료가 사용되기도 한다. 다음은 고기를 소금에 절이는 과정인 ‘염지(Curing)’이다. 소시지에서 발생하기 쉬운 보툴리누스균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오래 보존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염지를 마친 고기를 향신료와 섞고 케이싱에 넣기 위해 분쇄기에 넣어 분쇄한 후 갈아낸 고기를 향신료와 섞는다. 향신료 첨가까지 마친 고기는 이제 케이싱에 넣게 된다. 케이싱 충전을 마친 소시지를 훈연기에 넣고 가열과 훈제 단계를 거치면 소시지가 완성된다. 

소시지의 포장을 뜯으면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고, 끝으로부터 한 도막씩 칼로 잘라서 사용하면 된다. 포장된 소시지는 상온에서 3~4개월 정도 두어도 괜찮다. 남은 소시지는 비닐 랩으로 싸서 냉장실에 보관해야 하며, 특히 칼로 썬 단면은 랩으로 여러 겹 싸서 공기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좋다.

긴 역사를 자랑하며 초딩입맛의 취향을 저격하는 소시지. 반찬도 반찬이지만 고소한 맛으로 어른들의 술안주로 인기가 높기도 하다. 다양한 메뉴로 소시지를 즐기되 인체 내에서 독으로 변성되는 아질산나트륨이 소시지에 들어있기에 건강을 위해서는 햄이나 소시지를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