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현지시간으로 13일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미국 정부의 기밀 유출 용의자를 체포했다. 기밀 문건 유출 혐의로 체포한 잭 테세이라는 21세의 공군 주방위군 소속 일병으로 밝혀졌다.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테세이라는 2019년 9월 매사추세츠 방위군에 입대했으며 ‘사이버 전송 전문가’로 군사 통신망 관리를 담당했다.

1. 자택 급습해 용의자 체포

[자료제공 / WCVB-TV via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앞서 뉴욕타임스(NYT) 등 미 언론은 매사추세츠주(州) 방위군의 공군 내 정보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는 테세이라가 기밀 문건의 첫 유출 공간으로 지목된 온라인 대화방 운영자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날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은 자동 소총 등으로 무장하고 장갑차까지 동원해 매사추세츠 노스다이튼에 있는 테세이라의 자택을 급습해, 용의자를 체포했다. 이런 체포과정은 미 CNN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기도 했다.

2.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

[자료제공 /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테세이라는 미군의 주요 기밀을 소셜미디어 플랫폼 ‘디스코드’에서 자신이 운영하던 ‘서그 셰이커 센트럴’이라는 이름의 비공개 채팅방에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약 24명이 모인 채팅방에서 ‘OG’란 이름으로 활동하며 리더 역할을 했다. 전날 이 채팅방 회원을 인터뷰한 워싱턴포스트(WP)는 테세이라를 “카리스마 넘치는 열성적 총기 애호가”라고 평가했다. 이 회원에 따르면 테세이라는 총과 무기, 게임 등을 좋아했고 이런 주제의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만난 이들과 함께 2020년 디스코드에 채팅방을 개설했다.

3. 사진들 탓에 덜미

[자료제공 / 워싱턴 AP=연합뉴스, 연합뉴스 제공]

OG는 처음에는 문서 내용을 직접 타이핑해 올리다가 양이 점점 많아지고 회원들이 큰 관심을 보이지 않자 문서를 직접 찍어 올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 자신이 올린 게시물을 회원들이 잘 읽지 않으면 화를 내기도 했다고 한다. 결국 그는 사진들 탓에 덜미가 잡혔고 FBI는 사진 속 배경으로 반복해서 찍힌 그의 본가 내부 모습 등을 포착해 그의 신원을 빠르게 특정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