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마약 음료수
‘마약 음료수’는 필로폰 성분이 첨가된 음료수다. 범죄 일당이 '집중력 강화 음료' 시음행사를 가장해 이 마약음료를 학원가 학생들에게 나눠줘 큰 충격을 주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4월 3일 오후 6시께 2명씩 짝을 이룬 일당 4명이 강남구청역과 대치역 인근에서 고등학생들에게 이 마약 음료수를 건네 마시게 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804)

2. 공중진화대
공중진화대는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소속 산불 전문 진화대로 보통 특전사 출신 대원들로 구성되었다. 공중진화대는 국토의 약 70%가 산지인 한반도 지형의 특성상 산불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최초로 1996년 강원도 고성군에서 있었던 대형 산불을 계기로 창설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시 공중진화대 대원은 40명을 시작으로 2022년 4월 기준 10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480)

3. 관광세 
‘관광세’는 관광객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숙박세, 출국세, 입국세, 체류세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나라마다 명칭에 차이가 있지만 보통 관광세로 통칭한다.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일본, 미국 등 여러 나라에 걸쳐 과세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관광홍보, 관광자원 개발 및 환경보존을 위해 사용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865)

4. 도서관의 날
‘도서관의 날’은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종류의 도서관 이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제정한 법정 기념일이다. 매년 4월 12일이며 도서관의 날부터 1주간을 도서관 주간으로 정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687)

5. 아르테미스 3호
‘아르테미스 3호’는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3년 만에 처음으로 다시 유인 달 착륙을 하는 우주선이다. 2025년, 오리온(우주선)을 SLS 로켓 블록 1로 발사할 계획이며 우주인 4명이 달 남극에 착륙해 1주일 동안 머물다 다시 지구로 귀환할 예정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436)

6. 코그니사이즈
코그니사이즈는 영어로 인지 기능을 말하는 ‘Cognition’과 운동을 뜻하는 ‘Exercise’를 합친 용어다. 쉽게 말해 운동하면서 머리를 쓰자는 것이다. 여기서 운동은 무리하게 힘든 운동을 하는 것은 아닌, 제자리 걷기나 옆으로 걷기 등 쉽고 간단한 것을 말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377)

7. C언어
C언어는 미국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Dennis MacAlistair Ritchie)가 1972년에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데니스 리치는 벨 연구소에서 근무할 당시 켄 톰슨과 함께 ‘B’라고 하는 프로그램밍 언어를 이용하여 UNIX 운영체제를 제작하였다. 이들은 기존에 ‘PDP-7’이라는 컴퓨터를 사용해 작업을 하였는데 더욱 강력한 성능을 가진 ‘PDP-11’이 도입되자 이 컴퓨터로 작업을 하려고 하였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649)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