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란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공부는 누구에게나 중요한 영역이지만,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공부와 학습은 뗄 수 없는 요소이다. 진로와 진학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과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꼭 필요한 것들을 교과 학습을 통해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공부’는 사회 구성원들의 아주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와 관련하여 통영시 열린인평학원을 운영하는 차미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차미연대표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Q. 열린인평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초등, 중등 시기는 학생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공부에 대한 습관과 학습 분야별 기초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나 역시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명제를 몸소 경험했다. 나는 이 시기를 여러 이유로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조금이나마 돕고 싶었다. 열린인평학원은 이러한 소망을 담아 만들어진 공간이다. 본 원은 한부모, 저소득층, 다자녀 가정에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며 지원하고 있다.

Q. 열린인평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열린인평학원의 주요 교육 대상은 초등, 중등 시기를 지내고 있는 학생들이다. 열린인평학원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은 초등은 전과목과 교과 영어를 기반으로 한 기초 영어, 중등은 수학 과학 교과 영어를 주요 과목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열린인평학원은 학생의 현재 학습 상태를 기반으로 뒤떨어지는 과목은 개별 학습을 통해 보충해주고 있다. 초등의 경우 학생 개개인이 잘하는 과목, 잘하는 내용, 어려워하는 것들을 알아가는 성격이 더욱 강해 개인마다 진도가 모두 다르다.

Q. 열린인평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초등생은 개인별 수준에 맞춰 수업을 진행을 하고, 중등생은 고등 과정에서 꼭 필요한 과학. 사회를 각 분야별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앞선 질문에 대한 답과 같은 대답으로 더욱더 강조를 하자면 학원이 교과 공부뿐만 아니라 고민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공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공부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학생 개인과 대화를 나누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 열린인평학원의 한 수강생이 보내온 편지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현재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자!”, “내일로 미루지 말자!”라는 말을 마음에 새기며 잊지 않으려 한다. 학생의 눈높이에서 상황을 보고, 내가 저 학생의 입장이라면 어떤 마음일지를 고려한다. 학생의 마음을 이해하고 학생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 계속해서 생각하고 알아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부모님께 감사 전화 받았을 때, 공부에 흥미가 없고 수업에 시큰둥했던 학생에게 “공부하고 싶어요”라는 말을 들을 때, 공부에 흥미가 없던 학생이 스스로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볼 때 등 많은 순간이 기억이 난다. 특히 “저 공부 더 하고 싶어요”라며 학원을 계속 다닌 학생이 있었다. 그 학생의 부모님께서 ‘공부하기 싫어하던 아들에게서 공부 하고 싶다는 말이 나올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았을 때가 기억에 남는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잘못한 것을 지적하지 않고 잘한 것을 칭찬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아이들이 점점 더 성장하는 것을 보게 된다. 사소한 것일지라도 좋아진 점, 잘하는 점을 칭찬해주는 것이 아이를 변하게 한다. 학생 스스로 힘으로 변할 수 있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함께 기다려주는 것이 우리의 노하우이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열린인평학원으로 인해서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학원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지지해주는 멘토가 되어 학생들의 삶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학생들이 자신의 편을 들어줄 어른이 있다는 든든함을 느끼고, 즐거운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게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열린인평학원은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학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학생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인성과 교우 관계까지도 보살피고자 학생 한명 한명에게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꼭 필요한 학습을 제공하는 열린인평학원이 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