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일명 펫팸족)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 ‘펫코노미’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특히 건강과 직결되는 위생 관리부터 예뻐 보이는 디자인 컷까지 다양한 이유로 미용샵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관하여 드로잉독 양성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양성현 대표 

Q. 드로잉독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프리랜서 생활을 하면서 강아지를 키우다 보니, 항상 집에 있는 강아지들이 걱정이었습니다. 오랜 고민 끝에 강아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애견미용’이라는 직업을 찾게 되었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 실력을 쌓아 창업을 준비해서 현재는 샵을 운영하고 강아지들과 함께 출퇴근을 하면서 행복하게 샵을 운영 중입니다.

Q. 드로잉독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드로잉독은 반려동물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모든 보호자들을 위한 샵입니다. 반려동물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위생 미용부터 목욕, 디자인 커트, 케어 등 다양하고 전반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관리를 할 때는 보호자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피부 질환이나 아이들의 몸 상태도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Q. 드로잉독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드로잉독은 위생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내부는 최대한 깔끔하고 깨끗하게 관리하며 쾌적한 환경에서 반려동물이 편안하게 미용을 받을 수 있도록 매일 청소와 소독을 통해 청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용이 끝난 뒤에도 아이들을 대기장에 가둬두지 않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샵에 풀어놓고 놀 수 있게 관리합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반려동물 미용, 관리, 케어는 건강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에 위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리를 할 때 강압적이고 거칠게 행동을 할 경우 반려동물에게 평생 좋지 않은 기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에게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피부와 모질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우리 샵의 특징입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이전에 타 샵에서 미용을 받은 후 스트레스를 너무 심하게 받았던 반려견이 있었습니다. 미용을 하면 밥을 먹지 않고, 움직이지도 않아 보호자가 많은 걱정을 하던 반려견이었는데, 우리 샵에서 미용을 받은 뒤부터는 밥도 잘 먹고 잘 뛰어논다고 연락이 왔고, 정말 뿌듯했습니다. 이렇게 샵에 다녀간 반려견들의 보호자들이 ‘아이가 편안해 보인다’. ‘미용 후 스트레스가 없어 보인다’, ‘고맙다’고 연락을 주시는데 이러한 연락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 역시 반려견을 어릴 때부터 사랑하고 키워 온 보호자입니다. 그렇다보니 반려동물의 사소한 행동이나 증상들을 세심하게 살피고 캐치해, 보호자들에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또 반려동물의 기분이나 컨디션, 행동의 이유를 파악하여 특징에 맞게 케어를 진행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는 것이 저만의 노하우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는 더 많은 반려동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해서 연구할 것입니다. 또한 미용 실력을 더욱 키워서 같은 업종에 일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도,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들에게도 실력이 좋은 샵으로 입소문 나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반려동물은 소중한 생명입니다. 사람과 같이 성장하면서 어릴 때의 작고 귀여운 모습이 사라지기도 하고, 아프기도 하고, 사고를 많이 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을 많이 받을수록 이런 부분들은 충분히 고쳐질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반려동물에게 위로를 받는 보호자들도 정말 많습니다. 소중한 생명이기 때문에 어릴 때 귀여운 모습만 보고 입양하지 말고 꼭 책임감을 갖고 입양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반려동물 미용에 관해 많은 이슈들을 볼 수 있는데,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몰상식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물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보다는 정말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소중히 여기는 반려동물 미용사가 더 많습니다. 드로잉독 또한 내 반려동물, 내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반려동물 미용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