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과정에서 사회적인 관계를 맺는 데에 어려움이 있거나, 인지적인 발달이 지연되어 의사소통에 문제를 겪는 아이들이 있다. 이들이 커서 고립되지 않고 사회에 잘 적응해나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은 단지 부모만이 아니라 사회에게도 그 책임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파주 함께걷는아동청소년발달연구소의 장은지 소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장은지 소장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모든 사람은 각자가 가진 기질과 능력에 따라 발달하여 자신의 삶을 구축해나간다. 적절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성장 과정에 있어서 각기 특성에 맞는 환경과 돌봄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소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기질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어떠한 기준을 두고 아이들을 끌어오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즐겁게 발달하고 성장하며 가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께 속도를 맞추어 걸으며 돕는 것, 그리고 아이의 부모가 조급해하지 않고 자녀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다.

Q.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함께 걷는 연구소는 영유아, 미취학아동, 학령기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 청소년 전문 치료 기관이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 학부모 상담부터 진행한다. 양육자의 보고를 듣고 아이의 발달과 심리 상태를 파악하여 보다 정확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함인데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아이의 놀이과정을 지켜보기도 한다. 상담이 진행된 후에는 필요에 따라 검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바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현재 본 연구소에서는 감각통합, 인지치료, 언어치료, 미술심리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치료 등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함께 걷는 연구소에서 약 2년간 미술 수업을 듣고 있는 18세 최주용 학생의 작품을 모아서 작은 전시회를 진행 중에 있다. 최주용 학생은 원래 혼자서 그림을 그렸지만 본 연구소에서 미술 수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주제와 기법을 접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지금까지 손글씨, 수묵화, 명화 모방작 등을 완성했다.또한 간단한 동화책까지 직접 집필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주용 학생의 출품작 

Q. 상술(上述)한 내용을 토대로 볼 때, 귀 사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아이들은 저마다 뚜렷한 기질과 특별한 점을 가지고 있다. 아동을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로 구분 짓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며 어려움을 돕는 것, 그래서 스스로 가지고 있는 특성의 다양함이 발현되고 능력의 최고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고 가치관으로 둔다. 동시에, 이러한 가치관을 아동의 가정에서도 이해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요 가치로 두고 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처음 치료사로 업무를 시작할 때 실력 있는 선배 치료사 선생님들과 좋은 시설이 있는 병원에서 근무할 수 있었던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후에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치료를 펼칠 수 있는 기관에 속할 수 있었던 것 또한 좋은 경험이 되었다.

이것들을 토대로 치료사가 마음껏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시설을 제공하는 동시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이 대표자의 역할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하루가 금과 같은 아이들과 그 부모님들에게 연구소를 통해 긴 생애 주기에서 좋은 시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매일 매일을 노력하는 것이 지금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또한 그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발달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가정에서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함께 즐거운 성장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