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스마트하게 건강을 관리하는 '홈케어족'이 증가하면서 건강관리용 헬스케어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헬스장이나 클리닉 등 전문기관을 찾지 않아도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맞춤 홈케어가 가능하다는 것이 헬스케어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간편하고 똑똑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헬스케어 플랫폼의 세계를 자세히 들여다 보자. 

■ 리얼피트니스 '스마트 체지방 체중계'... 체계적인 체중 감량 도우미

관계자는 “온라인 PT 서비스 '리얼피트니스'는 건강에 집중한 지속 가능 다이어트를 위해 리얼피트니스 이용권 구매 유저 전원에게 스마트 체지방 체중계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 해당 체중계를 이용하면 단 10초 만에 체형 분석이 가능해 나의 몸 상태를 기록하며 체계적인 다이어트 관리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매일 헬스장에 나가지 않아도 스마트 체지방 체중계만 있으면 쉽고 빠르게 체중 측정과 체형 분석을 할 수 있다. 집에서 언제든 체지방률, 근골격량, 신체나이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특히, 블루투스를 이용해 본인의 데이터를 리얼피트니스 앱에서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어 장기 다이어트에도 효율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리얼피트니스는 스마트 체지방 체중계 100% 증정 외에도 확실한 다이어트 동기부여를 위한 '월간 다이어트 챌린지'도 운영 중이다. 각 챌린지 성공 조건 달성 시, 등급별로 현금 보상 혜택이 제공되며 매월 애플워치, 상품권 등의 당첨 기회도 얻을 수 있다. 

■ 세라젬 '세라체크 홈킷'.. 집에서 손쉽게 체성분∙혈압∙혈당 체크
관계자는 “세라젬 '세라체크 홈킷'은 체성분을 비롯해 혈압, 혈당 등의 보다 광범위한 건강 상태를 직접 체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측정 가능한 분야는 체지방률, 수분, 골질량, 근육량 등 20개 체성분 지표와 혈압, 맥박, 혈당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며서 “집에서 간편하게 건강 데이터를 체크하고 앱을 통해 맞춤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세라체크 홈킷을 '세라젬 웰라이프 멤버십' 앱과 연동하면 헬스케어 기기로 측정한 주요 건강 지표를 기록 및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데이터에 대한 분석 리포트와 건강 콘텐츠를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KB헬스케어 '오케어'... 맞춤 건강관리로 '헬스 플레저' 문화 선도
관계자는 “KB손해보험 자회사인 KB헬스케어가 운영하는 'KB오케어(KB O’Care)'는 건강검진, 일상 건강 정보, 유전자 검사 등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 개인에게 맞춤 프로그램 추천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다”라고 전했다. 

올 2분기에는 KB오케어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리 콘텐츠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게임화) 요소를 추가해 혜택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KB오케어의 참여형 서비스 이용 시 건강관리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물론 적립금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리워드도 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트렌드에 익숙해진 젊은 세대가 증가하면서 홈케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특히, 홈케어 분야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플랫폼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