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尹대통령 방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는데요. 한일정상회담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슈체크에서 <‘1박 2일’ 尹대통령 방일...北, 대륙간탄도미사일 도발>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尹대통령 방일, 한일 정상회담 개최...北 대륙간탄도미사일 도발)

2. 안길호PD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의 안길호 PD가 학교폭력 의혹과 관련해 과거 일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안 PD를 대리하는 법무법인 지평의 김문희 변호사는 지난 12일 입장문을 내고 “안 PD는 1996년 필리핀 유학 당시 교제를 시작한 여자친구가 있었다”며 “여자친구가 본인으로 인해 학교에서 놀림거리가 됐다는 얘기를 듣고 순간적으로 감정이 격해져 타인에게 지우지 못할 상처를 줬다”고 밝혔다. (학폭 가해자 복수 그리는 ‘더 글로리’, PD 안길호 과거 학폭 인정)

3. '검정고무신' 이우영 작가
1990년대 인기 만화 <검정고무신>을 그린 이우영 작가가 별세했다는 소식에 추모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검정고무신>은 1960년대 후반 배경 대가족을 바탕으로 기철이(중학생), 기영이(국민학생) 형제가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기업이 애니메이션과 상품을 담당해 캐릭터의 저작권과 원작자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는 <저작권 재조명, 검정고무신 이우영 작가>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겠다. ([이슈체크] 최근까지 저작권 두고 수년째 법정 싸움... '검정고무신' 이우영 작가 별세) 

4. 조민 증인 출석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가 16일 부산대 의전원(의학전문대학원) 입학허가 취소 관련 재판에 증인으로 처음 출석했다. 재판 시작 임박해 다시 법정 앞 복도에 선 그는 “법정 들어가서는 저가 아는대로 진솔하고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조민, 부산대 입학허가 취소 관련 재판 증인으로 출석... "아는대로 진솔하게 임할 것"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배우 강지섭
최근 종영한 드라마 <태풍의 신부> 주연 강지섭이 온라인상에서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 신도로 지목된 데 대해 과거 JMS에 다녔던 것은 맞지만, 현재 탈퇴한 상태라고 밝혔다. 강지섭은 “오래전이라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당시에는 믿고 있었던 사람이니 (SNS에) 그렇게 쓰지 않았을까 싶다”며 “예수상도 JMS와 연관됐다는 의식 없이 예수님에 대한 마음으로 보관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JMS 신도로 지목된 배우 강지섭, "과거 다녔던 것은 맞지만 현재 탈퇴한 상태"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차기 도입하는 에어포스원
‘에어포스원’은 미국 대통령이 탑승하는 항공기의 호출 부호이며 별명은 ‘공군 1호기’ 혹은 ‘공군 1번기’이다. 1990년부터 2대의 보잉 747-200B기종 비행기로 구성된 대통령 전용기 전단은 기체의 내외 기능을 크게 개선하여 미국 공군 식별 부호 VC-25A를 부여받았다. 이 기체는 대통령이 탑승해 있을 때만 에어포스원이라는 호출 부호를 부여받는다. (美, 차기 도입하는 에어포스원 현재와 비슷한 색상 유지... 트럼프의 성조기색 폐기 [글로벌이야기])

7. 경추 수핵 탈출증
수시로 나타나는 손 저림 증상. 목과 어깨의 통증. 흔히 목 디스크라 불리는 경추 수핵 탈출증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렇게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알면서도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하루 이틀 시간을 미루다 2차 합병증을 얻는 경우들이 많다고 한다. 퇴행성 질환으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경추 수핵 탈출증, 일명 목 디스크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프라임] 목 디스크 예방, 코어운동 중 ‘이것’ 하면 도움 돼)  

8. 재산 각서 철회 
어떤 내용에 대해 상대방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내용을 서약서의 형태로 작성한 문서, 바로 ‘각서’입니다. 각서는 일정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기에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서로의 합의로 쓴 이 각서를 도중에 철회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도중에 마음이 바뀌어 사망 뒤 재산 물려주겠다는 각서 철회가 가능한지 전문가에게 물어봤다. ([생활법률] 재산 물려주기로 한 각서, 죽기 전 철회 가능할까)

9. 노아AI
다양한 콘텐츠가 시시각각 올라오는 플랫폼 유튜브, 얼마 전 유튜브가 표절 시비로 발칵 뒤집어졌다. 한 유튜버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다른 사람의 영상을 표절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것. 과학과 영화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리뷰엉이'는 지난 달 15일 유튜브에 올린 영상에서 "제 유튜브가 도둑질당하고 있다"며 '우주고양이 김춘삼' 채널이 자신의 영상을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카드뉴스] ‘터질 것이 터졌다’ 유튜브 표절 사태, ‘노아AI’가 뭐 길래?)

10. 주현영
실제로 이 사람의 본캐가 무엇인지 헷갈려 하는 사람도 많다. 그냥 방송인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SNL 주기자 역할로 기자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그녀는 배우이다. 특히 지난해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주인공 우영우의 친구이자 엄청난 똘끼력의 소유자 ‘동그라미’ 역으로 뛰어난 연기력과 매력을 보여준 배우 ‘주현영’. 그녀는 현재 드라마와 예능을 넘나들며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시선★피플] 그녀의 본캐는 기자가 아닌 배우, 드라마-예능서 종횡무진 활약 '주현영')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