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북한 당국이 26일 정탐과 모략 행위를 목적으로 침입한 남한 주민 2명을 간첩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보위부)는 이날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쪽 주민인 김국기(60) 씨와 조춘길(55) 씨를 간첩으로 검거해 잡아 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위부는 "미국과 괴뢰정보기관의 배후 조종과 지령 밑에 가장 비열하고 음모적인 암살 수법으로 최고 수뇌부를 해하려고 날뛴 극악한 테러분자들"이라고 설명했다.

▲ 북한 당국이 26일 정탐과 모략 행위를 목적으로 침입한 남한 주민 2명을 간첩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출처/JTBC)

김 씨와 최 씨는 중국에서 남한의 '국정원' 요원에게 매수돼 북한 정보를 수집, 제공하거나 북한 체제를 비방하는 활동을 펼쳤다 전한다.

김 씨는 "2010년 북한 최고지도부가 철도로 중국을 방문할 수 있다는 지령을 받고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며 "국가테러행위로서 가장 엄중한 범죄라는 것을 인정하고 정식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밖에 핵 관련 자료를 남한에 제공하고, 북한 화폐를 위조하는 등의 범죄를 저질렀다고 시인했다. 최 씨도 국방자료 제공, 간첩사건 조작, 가짜 위조달러 제공 등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김 씨가 어떤 경로로 체포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최 씨는 작년 12월 30일 북한 경내에 불법 침입했다가 북국경경비대에 단속 체포됐다고 밝혔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