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사태가 발생한지 어느 덧 3년이 넘었다. 감염병은 그간 인류의 당연했던 일상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했고, 확산은 여전한 채 단계별로 일상은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완전하게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못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코로나19 유행이 상당 기간 안정된 모습을 보이자 정부가 확진자 격리 조정과 마스크 착용 의무 완전 해제 논의를 공식화하는 등 온전한 일상회복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관계자는 "이제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완전한 일상회복을 거론한 것이다. 

완전한 일상회복은 남아있는 코로나19 관련 여러 대책들을 풀고,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정부의 계획대로 온전한 일상 회복이 되고, 코로나19 시대 상징과도 같았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면 의료기관이나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때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정부는 세부적인 완전한 일상회복 로드맵을 3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위기 경보 단계나 감염병 등급 조정 등을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해제와 연계하겠다고 밝혀왔는데, WHO가 4월 말 열리는 회의에서 PHEIC 해제를 결정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미리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할 준비를 한다는 차원이다.

완전한 일상회복 이야기가 나오는 배경은 무엇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추이가 매우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1월 첫째주(1월 1~7일) 주간 일평균 5만9천227명이었던 확진자 수는 2월 넷째주(2월 19~25일) 1만70명으로 줄었다. 재원 중 위중증 환자·사망자 수도 올해 들어 꾸준하게 감소해 각각 연초 주간 일평균 524명에서 190명(위중증)으로, 57명에서 14명(사망)으로 감소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최근 확산 추이가 굉장히 안정적이고, 7차 유행 기간 중 획득된 면역력을 감안하면 적어도 4~5월까지는 현재의 추이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마스크 착용 등과 관련한 방역 완화를 논의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이 됐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려도 있다. 전문가들은 다만 고령층의 2가 백신 접종률이 저조한 점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일 기준 60세 이상의 동절기 추가 접종률은 32.7%로, 정부가 목표했던 50%에 한참 못 미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 면역력이 떨어진 고위험군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이에 완전한 일상회복이 득보다 실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마스크뿐만 아니라 완전한 일상회복을 위해 마지막까지 남은 방역 조치 중 하나인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조정도 논의에 포함된다. 아직 '아프면 쉬는' 문화보다는 '아파도 출근하는' 문화인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격리 의무가 해제되더라도 권고 형태로 남게 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고위험군 확진자나 가족 중 고위험군이 있는 확진자에 대해서는 격리를 강력히 권고하고 이를 어길 경우 정부가 개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러한 부분을 보면 ‘완전한’ 이라는 수식은 아직은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안정화 단계에 이르자 수면 위로 떠오른 완전한 일상회복. 다만 우려도 여전히 큰 만큼 전문가들은 방역 완화 논의와 함께 보다 정밀하고 효율적인 고위험군 보호 대책을 주문한다. 위험도가 많이 낮아졌다고 하지만 코로나19 위기가 아직 끝난 것은 아니기에 세심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