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3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바늘 공포증 
‘바늘 공포증’은 불안 때문에 생기는 공포증의 일종으로 끝이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체를 보았을 때 비정상적인 감정적 동요나 공포를 느끼는 증상을 말한다. 또 ‘주사 공포증’으로도 불린다. 유전적 요인도 작용하지만 과거 날카롭거나 뾰족한 물체에 다치거나 공포감을 느낀 경험이 잠재되어 있다가 두려움으로 나타나거나 악화될 수 있다. (공포증으로 수면마취 요청, 주사 바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바늘 공포증’ [지식용어])

2. 몸캠 피싱
몸캠이란 웹 카메라나 휴대전화의 카메라를 이용해 상대와 알몸으로 채팅을 주고받는 행위를 일컫는다. 몸캠은 웹카메라가 발달하기 시작하며 화상채팅이 성행하던 90년대 후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몸캠 피싱은 몸캠을 녹화해 온라인 상에 유포하거나 이를 빌미로 금품을 갈취하는 범죄를 일컫는 말이다. 현재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또’ 터진 대규모 ‘몸캠 피싱’...은밀하고 위험한 유혹 [지식용어])

3. 성 착취 추심
성 착취 추심은 불법 사금융, 스토킹 등 여러 강력 범죄가 결합돼 벌어지는 신종 범죄다. 성 착취와 불법 사금융이 섞인 신종 범죄로, 소액, 급전이 필요한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벌어지고 있다. 주로 사채업자들이 돈을 빌려주며 지인들의 연락처를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갈수록 진화하는 범죄수법 ‘성 착취 추심’ 주의해야 [지식용어])

4. 조용히 나가기
조용히 나가기란 모바일 메신저 단체 대화방에서 상대방에게 알리지 않고 퇴장할 수 있는 기능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지난 23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도입 앞둬...관련 내용 담은 개정안 발의 [지식용어])

5. 죽음의 백조
‘죽음의 백조’는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엘즈워스 공군기지의 제37폭격비행대대 소속된 폭격기 B-1B이다. 모양이 백조를 연상시켜 ‘죽음의 백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B-52, B-2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 폭격기로, 최대 탑재량(최대 61t)이 B-52와 B-2보다 많아 적지를 융단폭격할 수 있는 가공할 파괴력을 갖춘 전략무기로 평가받고 있다. (美 공군 전략폭격기, 백조를 연상시키는 모양의 '죽음의 백조' B-1B [지식용어])

6. 재난배상책임보험
'재난배상책임보험'이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76조에 따라 재난위험시설에서 발생하는 화재, 폭발, 붕괴 등 사고로 인해 제3자가 입은 생명, 신체 및 재산 피해를 보상하는 제도를 말한다. 재난배상책임보험은 보험가입자의 과실이 없는 경우에도 피해자가 입은 손해를 보상하며, 재난배상책임보험의 무과실 책임주의에 따라 피해자에 대한 신속하고 실질적인 구제가 용이하다. (농어촌민박시설, 재난위험시설에 포함...제3자의 피해를 보상하는 '재난배상책임보험' [지식용어])

7. 초품아
‘초품아’는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라는 뜻으로 아파트 단지 내에 초등학교가 있는 입지를 말하며 학교가 가까워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생긴 신조어다. 학교가 가까이 위치할 경우 통학환경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학교보건법 시행령 적용으로 주변으로 유해시설들이 들어설 수 없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초품아’...어떤 뜻일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