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막혔던 해외여행 길이 다시 열리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여행 예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여행업계의 실적도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안전이 가장 우선인 법. 그렇다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해외여행 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나라별로 확인해보자.

우선 어느 나라를 가든 해외여행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현지의 치안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안전에 익숙한 나머지 해외의 위험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노약자와 여성이 멋모르고 위험한 곳에 함부로 혼자 갔다가 큰 봉변을 당하는 일이 굉장히 많기에 주의해야 한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 국제 마약 밀매 조직들이 일본 내 사정을 잘 모르는 우리 국민들을 이용하여 일본으로 마약 반입을 시도하다 적발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일본에서는 각성제단속법 및 관세법 위반에 대한 처벌 기준이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마약 관련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적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처벌받는다. 

필리핀에서는 현지 가이드를 고용해도 민다나오 등 남부지역에서는 리조트에서 휴양하다가 이슬람반군-아부 샤야프에 납치되어 거액의 몸값을 요구받고 장기간 억류되는 사례가 발생하기에 외교부에서도 절대 방문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대만에는 도로에 오토바이가 많아 운전 중 오토바이와의 접촉사고, 또는 탑승자가 하차 시 지나가던 오토바이와 충돌하는 교통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별히 위험한 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없고, 치안방면에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만 유흥업소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 거리나 지역에는 늦은 시간까지 머무르지 않도록 한다.

이탈리아는 소매치기 및 절도 등의 단순 범죄는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편이다. 공항 카운터와 기차역 매표소에서 표를 구입할 시 개인 물품 및 수하물을 도난당할 수 있으니 가방 등 수하물은 눈에 보이는 곳에 놓아두고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페인에서는 공항, 기차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등 종류를 불문한 교통 시설에서 절도 범죄가 자주 발생한다. 동전을 떨어뜨리거나 말을 걸어 주의를 산만하게 한 뒤 다른 공범이 물건을 들고 달아나는 수법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인도에서 외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범죄는 강도 및 절도이다. 현지인이 친밀감을 나타내며 접근하여 대화를 나누다가 어느 정도 친해지면 수면제 등 약물을 탄 음식물을 건네주어 먹게 하고 잠든 사이 소지품을 강탈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인도 남자들의 외국 여성에 대한 호기심이 종종 성추행 심지어 성폭행 등의 성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특히 여성들은 조심해야 한다.

멕시코는 전반적으로 치안이 좋지 않은 편이기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아시아인은 현금을 많이 소지하고 다닌다는 인식이 있어 범죄의 표적이 되기 쉬우므로 눈에 띄는 복장이나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가급적 혼자 외출을 삼가고, 보행 시 휴대전화 사용 자제해야 한다.

그리스의 치안은 비교적 안전한 편에 속하나, 관광객을 노리는 다양한 형태의 소매치기, 도난 사건 등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배낭을 앞으로 메고 잠금장치 부분을 잘 확인해야 하며 소지품은 가방에 넣고, 가방은 무릎 위에 올려놓는 것이 안전하다. 

스위스에서도 도난, 분실사고가 자주 일어나며 특히, 기차여행 중 객차 내 선반 위에 올려놓은 짐을 도난당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귀중품이 들어 있는 가방 등 소지품은 무릎 위 또는 발밑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독일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안상태가 양호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구동독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극우주의자에 의한 유색인종 집단 구타사고가 발생하는 등 외국인 혐오증에 따른 범죄가 빈번해지고 있기에 구동독 지역 여행 시 주의가 요구된다.

여행을 즐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외에 나가서 각종 민폐를 일으키며 한국의 위상을 깎는 일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편, 외교부에서는 해외안전여행을 최신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해외로 나가기 전 꼭 한번 확인하고 안전한 여행을 즐기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