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성태 첫 재판
대북송금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첫 재판이 23일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2일에 이어 23일 연이틀 경기도청을 압수 수색 중인으로 확인됐다. 이슈체크에서 <‘대북송금’ 혐의 김성태 첫 재판...검찰, 경기도청 압수수색 배경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800만 달러 대북송금’ 혐의 김성태 첫 재판...검찰, 경기도청 압수수색)

2. 北 미사일 도발
북한이 20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쐈다. 이는 19일 이뤄진 한미 연합비행훈련에 대응한 것으로 북한은 이 SRBM이 전술핵공격수단인 600㎜ 초대형방사포라고 주장하며, 방사포탄 4발이면 적의 작전비행장을 초토화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이슈체크에서는 <北 미사일 또 발사, 올해 세 번째 도발>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또 시작된 北 미사일 도발, 美 "즉각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다")

3. 동성부부 건보 인정
동성 커플이 배우자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인정해달라며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내 2심에서 이겼다. 이 같은 판결이 나오자 사실상 부부처럼 함께 사는 동성 커플들은 일제히 기쁨과 기대감을 드러냈다. 서울고법 행정1-3부(이승한 심준보 김종호 부장판사)는 지난 21일 소성욱 씨가 건보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보험료 부과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동성부부 건보 피부양자 자격 인정! 법원 판결 배경은?...기쁨과 기대감의 목소리 이어져)

4. 프로포폴
최근 배우 유아인이 프로포폴 불법 투약한 정황에 이어 소변에서 일반 대마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감정 결과가 나와 대중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자신만의 소신 발언을 통해 사회에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고 그로 인해 많은 대중의 지지를 받았던 그였기에 실망감이 더 컸다. 이전부터 연예계에서는 프로포폴 투약으로 물의를 빚은 스타들의 소식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왜 많은 유명인이 이 프로포폴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것일까. ([카드뉴스] 우유주사로 불리는 ‘프로포폴’의 유혹, 그들은 왜 손을댈까)

5. 이수만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의 유튜브 폭로를 계기로 SM 인수전이 하이브와 SM, 두 K팝 공룡 사이의 감정싸움과 여론전으로 번지는 상황. 이처럼 경영권 분쟁을 겪는 SM엔터테인먼트, 특히 폭로의 핵심인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Kpop의 글로벌화를 이끈 3대 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의 수장으로 오랫동안 이름을 알려온 이수만은 누구일까. ([시선★피플] 3대 기획사 마이다스의 손 ‘이수만’, 하이브·SM 여론전 중심에 서다)

6.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
앤트맨 패밀리가 모두 양자 영역에 빠져들면서 벌어지는 모험을 담은 영화 <앤트맨3>. 마블은 그동안 꾸준히 양자 영역에 대해 보여줬고 그것을 알리기 위해 많은 시도했다. 그리고 이번 영화를 통해 마블이 상상한 양자 영역을 거침없이 보여줬다. 새로운 빌런과의 만남과 다양한 영상미를 기대해 봐도 좋을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썩토 앤트맨? 양자영역 눈으로 보여준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 

7. 이경실 논란 
코미디언 이경실이 배우 이제훈에 대한 농담이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영상이 논란 3일 만에 유튜브에서 비공개처리 됐다. 지난 17일 드라마 <모범택시2>를 홍보하기 위해 ‘두시탈출 컬투쇼’ 보이는 라디오에 스페셜 DJ로 출연한 이경실은 이제훈이 상의를 벗은 채 찍은 스틸컷을 보고 “가슴과 가슴 사이에 골 파인 것 보이시냐. (이제훈) 가슴골에 물을 흘려서 밑에서 받아먹으면 그게 바로 약수다. 그냥 정수가 된다”라고 말해 성희롱 논란에 휩싸였다. (이경실 성희롱 논란, “이제훈 가슴골 물은 약수”... 해당 영상 비공개 전환)

8. 트로트
남녀노소 불문하고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 장르. 한국 민요의 영향을 받은 떠는 창법이 특징이며 최근에는 다양한 장르의 결합과 함께 새로운 매력을 선보이며 MZ세대들의 눈과 귀까지 사로잡고 있다. 오랫동안 이어져 오며 새로운 양식들과의 융합을 통해 지금까지도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는 ‘트로트’. ‘한’(恨)이라는 특유의 정서와 꺾기 창법이 녹아든 ‘트로트’가 어떤 음악 장르인지 자세하게 알아본다. ([지식의 창] ‘한(恨)’의 정서가 담겨있는, 남녀노소 사랑받는 음악 장르 ‘트로트’)

9. ‘유퀴즈’ 방송 사고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서 방송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2일 방송된 tvN 182회 <유퀴즈>는 ‘천재와 싸워 이기는 법’이라는 주제로 역도 국가대표 출신 장미란 교수, 음악인 정재일 등이 출연했다. 그러다 갑자기 <유퀴즈> 측은 자막으로 “방송사 사정으로 방송이 지연되고 있다. 잠시 후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이 재개될 예정”이라며 “시청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시청자 여러분의 많은 양해 바란다”고 전했다. (‘유퀴즈’ 방송 사고, 갑자기 사라진 장미란... 방송사 사정으로 결국 중단)

10. 철새 
계절에 관계없이 거주지를 옮기지 않는, 터를 잡고 살아가는 새를 ‘텃새’라고 하고, 여름이나 겨울에 찾아오는 새를 철새라고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기후가 변하면서 우리나라를 떠나지 않고 텃새가 되는 철새들도 많다. 우리와 함께 터를 잡고 살아가는 한국의 텃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지구 한 바퀴를 돌아 계절을 잊고 우리에게 정착한 여름 철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텃새화 되가는 철새들, 농가와 어민들에 큰 피해 줘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