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재명 
16일 검찰이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제1야당의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이슈체크에서 <검찰,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주요 혐의는?>에 대한 내용으로 사안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검찰,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4895억 배임·133억 뇌물' 주요 혐의는?)  

2. 김건희 
법원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서 유죄로 본 시세조종에 동원된 여러 계좌 중 3개는 김건희 여사의 명의라고 인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내려졌던 1심 선고 판결문 내용이 지난 13일 구체적으로 공개되었고 재판부는 김건희 여사 명의 계좌 3개가 시세 조종에 이용됐다고 봤다. 이슈체크에서는 <주가조작 의혹 김건희, 특검 논의 본격화>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특검으로 이어지나... 김건희 여사 계좌 주가조작에 활용됐다는 법원 판단)

3. 튀르키예 지진 
최근 튀르키예 남동부와 시리아 북부의 국경지대가 ‘이것’으로 인해 정말 큰 타격을 입었다. 사망자 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났으며 국제사회에서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지만, 피해 지역이 광범위해 피해 규모는 계속 커지고 있다. 터키와 시리아에 큰 피해를 준, 지진파가 지구 지각의 암석층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땅의 흔들림인 ‘지진’에 대해 알아본다. ([지식의 창] 튀르키예-시리아 피해 눈덩이, 갑작스럽게 땅이 흔들리는 ‘지진’)

4. 영유아 대상 코로나19 백신 
영유아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13일부터 시작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영유아 접종 대상은 만 6개월에서 4세까지로, 접종은 화이자의 영유아용 코로나19 백신이 활용된다. 해당 연령대 누구나 접종할 수 있고, 특히 고위험군 영유아에게는 접종이 적극 권고된다. (영유아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오늘부터 시작... 8주 간격으로 3회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2023학년도 새학기 학교 방역
교육부가 지난 10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023학년도 새 학기 학교 방역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새학기 전체 학생·교직원 대상 발열 검사 의무를 폐지하고 학생·교직원이 참여토록 권고했던 자가진단앱 사용을 유증상자로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카드뉴스] 2023학년도 새학기 학교 방역 운영방안 살펴보기) 

6. 방탄소년단(BTS) 슈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전 세계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소속사 빅히트뮤직는 슈가가 4월부터 미국·일본 등 6개국을 찾는 월드투어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방탄소년단(BTS) 슈가, 미국-일본 등 월드투어 개최... BTS 솔로 투어 콘서트 처음)

7. 브레이브걸스 해체 
그룹 브레이브걸스가 브레이브엔터테인먼트를 떠나게 되었다. 소속사 브레이브엔터테인먼트는 16일 “소속 아티스트 민영, 유정, 은지, 유나 4인의 전속계약이 종료된다. 브레이브걸스는 디지털 싱글 ‘굿바이(Goodbye)’를 끝으로 공식적인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롤린’ 역주행의 신화 브레이브걸스, 멤버 전원 전속계약 만료... 공식 활동 마무리)

8. 해외 출산 정책
현재 우리 사회에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 결혼하는 연령이 많아지면서 아기의 출산이 늦어지게 되고 이는 낮은 출생률로 이어지기도 한다. 저출산이 지속되면 경제활동인구가 줄어들며 소비시장 위축과 경제성장 둔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국가도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는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어떤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살펴보자. ([카드뉴스] 인구절벽의 현실, 해외에서는 어떤 출산 정책들을 펼치고 있을까)

9. 척추압박골절
유난히 추웠던 겨울. 한파도 심했고 폭설로 고생을 한 분들도 많다. 그리고 겨울철 미끄러운 길에서 낙상사고를 겪었다면 ‘척추압박골절’을 주의해야 한다. 건강프라임에서 노인과 중년여성이라면 더 주의해야 한다고 알려진 척추압박골절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낙상사고 주의! 중년여성이라면 더 살펴봐야 할 ‘척추압박골절’)

10. 진선규 
악랄한 악역부터 배꼽 잡게 만드는 코믹연기까지 모두 소화하며 현재 충무로에서 핫한 배우가 있다. 평소에는 그저 사람 좋은 미소가 인상적이지만 악역을 연기할 때 날카로운 눈빛은 서늘한 공포감으로 소름을 돋게 만들기도 한다. 다양한 캐릭터로 여러 작품을 넘나들다 최근에는 첫 단독 주연작 <카운트>로 관객들을 찾아온 ‘진선규’. 과연 그의 연기 인생은 어땠을까. ([시선★피플] 다양한 캐릭터 소화하는 충무로 핫한 배우, 첫 단독 주연작 '카운트'의 진선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