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긴 시간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건강을 챙길 수 없는 반려동물을 위해 특성을 잘 알아 두고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반려동물의 질환을 초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을 통한 정기 검진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강아지슬개골탈구는 초기 발견이 중요한 질환이다. 슬개골 탈구는 활차구 홈 안에 들어가서 무릎 관절이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의 슬개골이 본래의 위치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강아지의 경우 슬개골탈구는 선천적으로 활차구가 얕고 좁아 슬개골이 탈구되기 쉬운 소형 견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대개 초기에는 무증상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다리를 절뚝이거나 통증으로 인해 다리를 들고 다니게 되면서 만성 통증이 되어 반려견의 일상을 위협한다.

특히 포메라니안, 말티즈, 푸들, 치와와와 같은 소형견이나 과체중인 반려견을 키우는 경우 또는 반려견의 생활 공간에 바닥이 너무 미끄럽거나 발바닥이 털로 덮여 미끄러져 넘어지는 경우에는 슬개골 탈구가 발생할 수 있어 꾸준한 검진과 함께 미끄러운 바닥에 매트를 깔거나 발바닥 털을 밀어주는 등 보호자의 개인적인 관리도 필요하다.

슬개골탈구는 선천적 원인이나 잘못된 생활 습관, 기타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병이다. 1~2회 차례 발생한 슬개골 탈구는 비수술적 방법이나 관리를 통해 개선 가능하다. 하지만 강아지 슬개골 탈구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슬개골이 활차구를 중심으로 하여 빠졌다 돌아오는 것을 반복하면서 뼈를 보호하는 매끈한 부분이 벗겨져 염증이 발생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습관성 탈구가 일어난 경우에는 슬개골이 벌어져 있어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반려견이 슬개골 탈구 증상을 보이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정기 검사를 받으면서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네발로 걷는 동물, 그 중에서도 몸이 가벼운 소형견은 무릎의 뼈가 빠져도 어느 정도 걸어 다닐 수 있기에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만약, 수술을 받았다면 회복할 수 있도록 간단한 산책 등으로 재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단 30분 이상 산책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의 과한 운동을 한다면 뼈가 회복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점프나 직립 보행,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도움말 : 영등포 수동물병원 박수형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