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프랜차이즈 카페의 확장으로 인해 개인 카페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 카페들은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공간을 꾸미거나, 특별한 메뉴를 고안해 제공한다. 인스타그램 등 핫 플레이스에 소개되는 개인 카페들의 특성들을 봐도 그렇다. 독특한 캐릭터, 장소 경험, 메뉴 등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때, 일률적인 프랜차이즈 카페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색다른 장소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답답하고 무료한 일상에서 벗어나 잠깐의 힐링과 새로운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플랜테리어 카페 등이 인기를 끄는 이유다. 한 카페에서 다양한 공간 경험을 하나면 이것은 더 큰 경쟁력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하여 남양주시 카페담장을 운영하는 이예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이예주 대표
▲ 이예주 대표

Q. 카페담장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담장안의 또 다른 세상이란 테마로 담장 안에서는 눈과 입이 힐링되는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위안과 마음의 여유를 주는 것이 창업의 취지다.

Q. 카페담장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모든 지역주민과 3~40대를 타겟으로 운영한다. 메뉴는 브런치, 디저트, 음료, 맥주 등이 있다. 세트메뉴의 경우 할인을 제공하고 지역주민 할인, 영수증 리뷰 이벤트 등 시즌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를 구상하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카페담장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담장 안으로 들어왔을 때 동화 같은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듯한 느낌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치 캠핑장에 놀러온 듯한 느낌이 가득한 야외는 불멍과 함께 캠핑간식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힐링 공간이다.

Q. 카페담장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카페담장을 만들면서 맛있는 먹거리 음료 등 행복하게 눈과입 귀가 모두 즐거움을 주고 싶고 아이들과 반려견들과도 눈치 보지 않고 즐겁게 지내게 하는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이 카페담장의 가치관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많은 일이 있지는 않았지만 맛있어서 자꾸 추가해 주문을 하게 된다는 손님의 이야기를 듣고 그 손님이 그 후로도 자주 오셨던 일이 기억에 남는다.

▲ 캠핑장에 놀러온 듯한 느낌이 가득하고 간식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인기를 끌고있다.
▲ 캠핑장에 놀러온 듯한 느낌이 가득하고 간식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인기를 끌고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신생카페라 노하우는 아직 없다. 하지만 손님들과 소통하며 편하게 지내고 친절함과 열심히가 노하우라면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