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7가지.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2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늘봄학교
‘늘봄학교’는 정부가 기존 초등 전일제 교육을 개편해 오후 8시까지 방과 후 교육 활동과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유치원·어린이집보다 일찍 끝나는 초등학교 1학년의 돌봄 공백을 메우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3월부터 시범 운영, 오후 8시까지 돌봄교실 등 이용할 수 있는 초등 ‘늘봄학교’ [지식용어])

2. 공시송달
‘공시송달’은 법원이 송달한 서류를 보관하고 사유를 법원 게시장에 게시하는 송달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당사자의 주소, 거소, 기타 송달해야 할 장소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소송을 진행할 수 없게 되어 당사자 및 기타 관계인의 권리를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요건하에 송달수령자에게 송달된 것으로 함으로써 소송을 진행하고 이들의 권리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서 실무상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일정 기간 지나면 서류가 상대방에게 전달된 것으로 간주하는 ‘공시송달’ [지식용어])

3. 몸테크 
몸테크란 ‘몸’과 ‘재테크’를 합성한 신조어로 노후 주택을 구매해 불편함을 감수하며 거주하면서 향후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노리는 재테크 방식이다. 지금 당장 10억에 달하는 아파트 구매 비용을 마련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낡고 저렴한 아파트를 잘 선택해서 직접 몸으로 때워 거주하며 향후 재건축 될 새집을 노리는 것이 몸테크의 골자다. (헌집 살게 새집 다오~ ‘몸테크’...낡은 집 구매해 거주하며 꾸는 재건축 꿈 [지식용어])

4. 데이 트레이딩
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이란, 주식을 매입한 날 바로 되파는 행위를 일컫는 것으로 쉽게 '당일 매매'라고 부른다. 초단기간 내에 주가나 거래량 등의 기술적 지표에 의해 시세차익을 얻는 초단타매매 기법인 것. (주식을 당일 매매하는 ‘데이 트레이딩’...단점도 명확한 만큼 ‘주의’ [지식용어])

5. 플라스틱 방앗간
‘플라스틱 방앗간’은 곡물을 가공해서 식재료로 만드는 방앗간처럼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분쇄해 새로운 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가정 내에 버려진 플라스틱들을 수집·분쇄 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다. (플라스틱의 재탄생, 버려진 것을 새로운 것으로 재탄생시키는 ‘플라스틱 방앗간’ [지식용어])

6. 꼬마빌딩
꼬마빌딩이란, 중소형 빌딩을 조그마한 사물을 귀엽게 이르는 말인 ‘꼬마’에 비유한 용어로, 보통 3~6층 사이의 빌딩을 일컬어 꼬마빌딩이라 부른다. 이름은 귀엽지만 이 꼬마빌딩은 일부 부유층을 중심으로 상속과 증여 과정에서의 꼼수로 이용되어 왔다. 꼬마빌딩 등 비주거용 부동산은 아파트 등과 달리 비교 대상 물건이 거의 없고, 거래도 드물어 매매사례 가격 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공시가격으로 상속·증여 재산이 평가·신고 된다. (올해부터 제대로 감정평가 하는 ‘꼬마빌딩’...상속·증여세 꼼수 잡는다 [지식용어])

7. 영츠하이머
영츠하이머는 ‘젊은(Young)’과 ‘알츠하이머(Alzheimer)’를 결합한 용어로,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젊은 나이에 겪는 심각한 건망증을 뜻한다. 영츠하이머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의 중심에는 스마트폰이 있다.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 전반적인 영역을 지배하고 있다. 인터넷이 없으면 살 수 없을 정도이며 이렇게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심화되고 이는 우리의 뇌기능을 둔화 시키는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젊다고 방심할 수 없는 치매 ‘영츠하이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