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어깨관절은 여러 가지 구조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만큼 유발하는 원인도 다양한 편이다. 또한 나이나 성별, 유전적 조건 등에 따라 어깨 통증의 주요 원인도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그중에서 활동량이 많은 젊은 층의 남성들은 어깨관절와순파열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어깨관절와순은 어깨관절을 이루고 있는 구조물 중 하나로 상완골두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잡아주는 기능을 한다. 일종의 관절주머니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어깨와 팔을 반복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해당 부위에 큰 충격을 받게 되면 어깨관절와순이 찢어지면서 파열이 발생한다.

상부관절와순파열은 슬랩병변, 전하방관절와순파열은 방카르트라 하는데, 어깨관절와순파열은 특히 헬스를 많이 하는 사람이나 야구 경기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편이다. 어깨와 팔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이두박근과 연골이 만나는 부위에 손상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물혹이 생기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난다.

슬랩병변, 방카르트와 같은 어깨관절와순파열은 어깨 통증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파열된 조직은 상완골두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 어깨탈구를 유발하며,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을 시 습관성어깨탈구로 이어지게 된다.

경미한 손상만 발생한 환자는 비수술적 방식을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조직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이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과정을 거쳐 어깨관절의 기능을 회복하고 재파열을 예방해야 한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