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북극증폭
'북극증폭'은 북극이 전 지구 평균의 두 배 이상 속도로 온난화 현상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남극은 땅 위에 내린 눈이 녹지 않고 오랫동안 쌓인 얼음으로 뒤덮인 대륙이지만, 북극은 바닷물이 얼어서 생긴 해빙으로 이뤄진 곳이다. 이 때문에 크게 수천m에 달하는 빙산이 있는 남극과 달리 북극의 해빙은 얼음 두께가 1~5m 정도에 불과하다. (제트기류 약해져 찾아온 한파...‘북극증폭’과 관련 있다 [지식용어])

2. 토지거래허가구역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신도시·택지지구 등 공공사업 추진 지역이나 개발 예정지 및 투기 우려 지역에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곳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주택·상가·토지 등을 거래할 때 관할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직접 거주 또는 운영 목적이 아니면 매수할 수 없다. 임대를 놓거나 전세를 끼고 집을 매수하는 일명 '갭투자'가 불가능한 것이다. (갭투자 막기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올해 해제 가능 지역은? [지식용어])

3. 긴급여권
‘긴급여권’은 전자여권을 발급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지만 친족 사망이나 해외 출장 등 긴급한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신청 가능한 여권을 말한다. 유효기간은 1년 이내이며 발급 신청 시에는 사유서를 제출해야 한다. 본인 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거나, 상습 여권 분실자(1년 이내 2회, 5년 이내 3회 분실)의 경우 신청할 수 없다. (긴급 출국? ‘긴급여권’ 이용해 발급 가능 해 [지식용어])

4. 개치원
개치원은 ‘반려견 유치원’을 지칭하는 용어로 최근 집사들 사이에서 화제다. 유치원이 그렇듯 개치원은 단순 돌봄이나 호텔과 다르게 ‘가르침’ ‘교육’의 개념이 더해졌다. 실제 유치원과 같이 집사가 출근하는 시간에 등원시키고 퇴근하는 시간에 하원시키는 개념의 개치원이 속속 나타나는 가운데, 대부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선생님을 갖추고 원생들을 맞이하고 있는 것. (잘 다녀오개! 반려동물 유치원 ‘개치원’...돌봄 + 교육 케어 서비스 [지식용어])

5. 사일로 효과
사일로 효과는 기업의 조직 내에 있는 각 부서가 다른 부서들과 소통하려 하지 않고 자기 부서 내부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부서 간 이기주의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기업이 커지면서 각 부서의 성과주의로 인해 부서 간의 경쟁이 지나치게 과열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로 기업 안에서 성과와 수익률이 높은 부서가 자기 부서의 희생을 기피하여 다른 부서와 협력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나곤 한다. (다른 부서와 소통하지 않으려는 ‘사일로 효과’ [지식용어])

6. 칠곡할매글꼴
칠곡할매글꼴은 경상북도 칠곡군에서 ‘성인문해교육’을 통해 한글을 배운 할머니들의 필체로 만든 폰트다. 종류는 총 5가지로 칠곡할매 김영분체, 칠곡할매 권안자체, 칠곡할매 이원순체, 칠곡할매 이종희체, 칠곡할매 추유을체 등으로 분류된다. 해당 폰트는 칠곡군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횟수 제한 없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지식재산권은 칠곡군에 있다. (윤 대통령의 연하장에 적힌 ‘칠곡할매글꼴’의 탄생 이야기 [지식용어])

7. 오소렉시아 너보사
오소렉시아 너보사란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증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오히려 영양 불균형이나 저체중을 초래하는 등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거식증과 더불어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신종 식이장애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장애는 1997년 미국의 외과의사인 스티븐 브래트만(Steven Bratman)이 제안한 개념으로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 식이 제한이 역설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건강 챙기려 음식 가리다 오히려 몸 축내는 ‘오소렉시아 너보사’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