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는 크게 클래식 필라테스와 모던 필라테스로 나뉜다. 먼저 클래식 필라테스의 핵심은 조셉 필라테스가 ‘마음을 통한 건강’이라는 관점으로 고안한 동작을 그가 정한 순서에 맞춰 진행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필라테스다. 그만큼 명확하고 증명된 동작과 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클래식 필라테스의 특징이다.

반면 모던 필라테스는 운동하는 사람의 신체 조건에 따라 기존의 필라테스 자세를 변형한 동작을 중심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다. 개인에 맞춘 운동법을 통해 안정성과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필라테스는 각자 특징이 명확하지만, 둘 다 신체를 정교하게 컨트롤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와 관련하여 화성에서 비온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이주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주연 대표
▲ 이주연 대표

Q. 비온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국내 클래식 필라테스 협회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 강사로 활동하다 필라테스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클래식 필라테스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 미국 국제 자격증인 파워필라테스를 취득했다. 이후로도 배움을 쉬지 않고 매년 CE에 참여해 훌륭한 선생님들께 교육을 받고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2018년 비온필라테스를 오픈하였을 때 클래식 필라테스가 많이 없었다. 경기 지역은 더욱 회원님들이나 강사분들께서 이 분야를 접하기 어려웠기에 클래식 필라테스 우수성을 전달하고자 비온필라테스를 창업했다.

Q. 비온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비온필라테스의 프로그램은 1:1 프라이빗 레슨과 2:1 듀엣 레슨, 4:1 그룹 레슨이 있다. 1:1 레슨은 각 회원님들의 신체적 특성과 재활, 통증케어, 웨딩, 산전산후 등 각자의 운동 목적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기구를 추가해 진행한다. 키즈, 시니어 등 연령대에 맞는 수업도 이뤄진다. 2:1 레슨은 2명의 회원을 한 명의 강사가 진행하며 그룹 레슨보다 수업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4:1 그룹레슨은 개인레슨을 충분히 받으신 회원님들께 주로 추천드린다. 일정 수준의 필라테스 기구 사용법 및 클래식 필라테스에 대한 이해를 갖춘 후에 강사의 재량에 따라 여러 가지 기구 운동이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Q. 비온필라테스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비온필라테스는 1동탄 센트럴파크점과 2동탄 동탄역점을 운영 중이다. 클래식 필라테스로 조셉 필라테스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필라테스 기구의 명품이라 불리는 그 역사와 전통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 받는 클래식기구, 그라츠기구를 수입하여 전 지점에서 사용한다.

▲ 내부 전경
▲ 동탄점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비온필라테스는 전통적, 체계적 그리고 통합적 접근방식인 클래식 필라테스를 기본으로 한다. 클래식 필라테스는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가 다져놓은 기반을 이어받아 전통적이고 다양한 운동레벨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운동이다. 클래식 기구를 사용하여 신체의 모든 근육들을 움직여 보는 통합적인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몸의 중심부인 파워하우스를 중심으로부터 시작하여 사지를 연결하는 신체 인식 방법을 사용하므로 회원님들의 신체 조건에 제한이 없이 남녀노소 필라테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만성 급성질환으로 몸이 불편하셔서 찾아오시는 분들이 필라테스 운동 후 통증으로부터 해방되고 체력이 증가되어 일상의 활력을 느끼신다고 해주실 때 보람을 느낀다. 또한, 임산부 필라테스를 하시는 분들이 출산 후 감사인사와 함께 아가 사진을 보내주시거나 소식을 전해주시면 정말 기쁘며 믿고 함께해 주신 것에 감사를 느낀다. 이와 함께 강사분들이 레슨을 통해 강사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실 때 무척 보람을 느낀다.

▲ 센터럴파크점 내부 전경
▲ 센터럴파크점 내부 전경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비온필라테스 운영에만 치우치지 않고 회원님과 강사분들이 필라테스를 잘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노력한 것이 나의 노하우다. 스스로도 운동과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은 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비온필라테스에 소속된 강사분들께도 교육을 통해 배움을 나누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회원님들과 강사분들이 알아주고 찾아주시는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회원님과 강사분들께 클래식 필라테스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한다. 나아가 미국파워필라테스 호스팅센터로서, 필라테스 국제자격과정을 진행 중인 강사분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으로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요즘, 클래식 필라테스를 통해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건강하게 활력 있는 삶을 찾으셨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