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스타일을 위해 헤어 관리를 받는 일은 사람들의 일상에 맞닿아 있는 매우 익숙한 일이다.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헤어 관리를 받기도 하고, 새로운 시작을 위해 헤어 스타일을 바꾸기도 한다. 헤어 스타일은 사람의 외모 분위기를 책임지는 중요한 요소이면서도, 사람의 일상과 감정을 긍정적으로 이끄는 영역이기도 하다.

헤어 스타일링이 사람에게 중요한 만큼, 헤어 스타일링을 받는 공간과 방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다. 사람들은 내가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을 연출해 주며 아름다움을 선물해 줄 전문가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충분한 소통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싶어 한다. 만족스러운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언제나 뜨겁다.

이와 관련하여 성남시에서 헤어시드194를 운영하는 이강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강민 대표
▲ 이강민 대표

Q. Hair Seed194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미용은 아름다움을 끌어내며 한 사람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꿔 줄 수 있는 기술이다. 그리고 그 아름다움을 만들어 주는 사람이 바로 헤어디자이너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헤어디자이너는 감성 노동자이다. 그렇기에 디자이너가 행복해야 긍정적인 결과, 더욱더 아름다운 헤어 스타일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생각을 담아 디자이너와 인턴들이 행복한 매장을 만들고 싶다.

또한 미용인들이 그저 매장에서 직원으로만 일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 서로 파트너가 되어 직영점으로 서로 소통하며 Seed194와 함께하는 모든 이가 워라벨을 즐기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싶다.

Q. Hair Seed194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우선, 여성에게 뿌리 염색은 매달 해야 하는 숙제와 같은 관리이다. 그렇기에 우리 Seed194는 고객의 두피를 생각하여 하이엔드급 염모제와 두피 보호제를 사용하며 염색 후 두피 딥 클랜징 샴푸로 관리를 진행한다. 가격 또한 매달 해야 하는 관리이기에 부담 없는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하여 남성에게 다운 펌은 가장 필요한 관리의 순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와 수요가 많은 관리이다. 하지만 관리의 금액대가 부담스럽고, 유지 기간이 매우 적기에 매달 하기엔 고민이 되는 시술이다. 그래서 우리 Seed194는 부담 없이 다운펌을 진행하실 수 있게 금액의 부담을 줄여 가볍게 다운펌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Hair Seed194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Hair Seed194에서는 두피 보호제를 관리 시에 서비스로 추가해 드린다.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매장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곳도 많다. 그리고 Hair Seed194의 관리가 비교적 저렴하기에 두피 보호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다. 하지만 Hair Seed194는 기본을 지키고 있다. 또한 고객님에게 불필요한 관리를 권하지 않으며, 내 가족의 머리를 관리한다 생각하며 매 관리에 임하고 있다.

▲ 전경
▲ 내부 전경

Q. Hair Seed194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우리 Seed194는 이름대로 작은 씨앗으로 시작하여, 행복이란 열매를 맺는 나무로 성장하는 그 첫걸음을 떼었다. 이 과정에는 반드시 진정성이 꼭 포함되어야 한다 생각한다.

Seed194를 성장하게 도와주시는 고객님들과 함께 일하는 파트너들에게 진정성이란 마음이 없다면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고객님에게는 진정성을 담은 관리를 전달하고, 파트너들에게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하여 서로를 배려하며 위하는 진실한 마음을 중요하게 여기며 마음을 지키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기간을 나 하나 믿고 찾아주시는 고객님들에게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마음껏 제공하며 신경을 집중하여 시술해 드릴 수 있을 때가 가장 기쁘다. 그리고 오랜 내 단골 고객님들이 오픈 축하를 건네실 때 큰 보람을 느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내 노하우는 바로 경험이다. 그동안 많은 미용실을 다니며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이 존재했다. 각 대표님의 장점은 양분으로 받아들이려 노력했으며, 아쉬웠던 점은 인지하여 보완하며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Seed194를 함께 성장하도록 도운 Seed194 구성원들이 직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각 직영점의 경영자로서 함께 성장하며 구성원 모두 여유로운 워라벨과 경제적 자유를 확립하도록 돕고 싶다. 그로 인해 모두가 웃음을 잃지 않게 하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우리 Seed194는 작은 씨앗으로 시작하였지만, 고객님들의 사랑을 받으며 Seed194의 모든 파트너가 함께 열매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훗날 무럭무럭 자라 행복이란 열매를 맺는 큰 나무가 되어 그 행복을 나눠드리는 Hair Seed194가 되겠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