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2023년 초 출시설이 돌고 있는 ‘애플페이’. 금방 도입될 수 있을까? 아니면 여전히 먼 남의 나라 일일까?

국내 애플 아이폰 유저들이 불편을 겪는 것 중 하나, 바로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가 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 하지만 곧 국내에서 ‘애플페이’ 서비스가 출시할 것으로 알려지며 유저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업계는 올 초부터 애플페이 정식 서비스가 가능해질 거라고 보고 있다. 애플페이 국내 제휴사인 현대카드는 애플과 일정 기간 배타적 사용권을 갖는 계약을 맺고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를 준비해왔다. 지난달 5일에는 금융감독원 약관 심사를 통과하면서 출시까지 '9부 능선'을 넘었다는 전망이 업계에서 흘러나왔다.

현재 출시 준비 중인 애플페이는 국내 가맹점 결제 정보를 제휴사인 비자·마스터카드의 결제망을 거쳐 승인하는 결제처리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출시된 카드나 간편결제 서비스가 통상 국외 결제 건에 대해서만 국외 결제망을 이용하는 것과는 차별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국내 가맹점의 결제 업무를 해외 사업자에 위탁해 처리할 수 있는지,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안정성 문제가 없는지 등이 당국이 중점적으로 들여다 보는 사항이다. 

애플페이와 국내 제휴사인 현대카드 측은 결제 정보가 암호화된 상태로 전송되는 데다 개인식별정보를 담고 있지 않아 문제 될 소지가 없다고 소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2013년 대규모 신용카드 고객 정보유출 사건으로 홍역을 치른 경험이 있는 금융당국으로선 감독 권한이 미치지 않는 해외로 결제정보를 이전하는 업무 프로세스가 적정한지 신중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분위기다.

또한 애플페이 출시 시점을 두고 금융당국의 법률 검토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관계 당국은 애플페이가 국내 가맹점 결제 정보를 비자·마스터카드의 결제망을 거쳐 승인하는 결제처리 방식을 두고 개인정보보호법·신용정보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며 제동을 걸고 나선 것.

또 하나의 장애물도 있다. 바로 ‘리베이트’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앞서 금융위는 2019년 환경변화에 카드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호환 단말기를 대형 가맹점에 무상 제공할 때 이 법이 규정한 '부당한 보상금의 제공'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봤으며, 현대카드도 이를 근거로 출시 전략을 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신기술 관련 단말기 보급이라도 해당 단말기 제공이 새로운 결제 방식의 확산 등 공익적인 목적을 위한 게 아닌 제휴사와의 배타적인 거래를 위한 계약 목적이라면 리베이트에 해당한다는 게 금융위의 일관된 입장이다.

당국의 이런 움직임과는 별개로 애플페이 결제에 필요한 NFC 단말기를 도입하는 점포는 늘고 있다.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개 가운데 NFC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10% 전후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달 이디야커피는 이달 23일까지 점주들에게 POS 결제 단말기 교체를 진행하고, 무인주문기(키오스크)에 있는 결제 단말기는 내년 초 교체한다고 공지했다. 롯데백화점은 애플페이 도입설이 나오기 전부터 NFC 기능을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를 매장에 도입했다. 롯데하이마트 역시 NFC 결제 단말기를 일부 매장에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의 자회사 토스플레이스는 서울 시내 약 300개 가맹점에서 NFC 기능을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를 시범 보급했으며, NHN KCP는 홈페이지 매장용 키오스크 설명에서 '애플페이 사용 가능' 문구를 넣었다 삭제하기도 했다.

아직은 알쏭달쏭 출시설이 돌고 있는 애플페이. 애플페이 도입설과 관련해 당사자로 지목된 현대카드와 애플은 모두 침묵을 지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