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北 무인기 서울까지 침투
지난 26일 북한 무인기가 남측 영공을 침범해 서울, 강화, 파주 상공을 5시간 넘게 휘저었다. 하지만 우리 군은 격추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무인기들은 북으로 돌아가거나 우리 레이더 탐지에서 사라져 우리 군의 대비태세에 허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北 무인기 용산 상공까지 침투, 대비태세 구멍>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이슈체크] 北 무인기 서울까지 침투, 대비태세 구멍으로 불안한 국가 안보)

2. 새해 일출 행사들 
일상회복에 한 발 더 가까워지면서 3년 만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해맞이 행사가 개최된다. 이태원 참사 이후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데 대한 경각심 또한 커지면서 각 지자체는 안전 관리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슈체크에서 <2023년 계묘년 새해 첫 일출 행사들>를 미리 만나보았다. ([이슈체크] 2023년 계묘년 새해 첫 일출 행사들, 인파 및 코로나19 재확산 주의)

3. 특별사면 
정부는 신년을 앞두고 이들을 비롯한 1천373명에 대해 28일자로 특별사면을 단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8·15광복절 특사에 이은 두 번째 특사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정치인 9명, 공직자 66명이 사면·감형·복권된다. 횡령·뇌물 등 혐의로 징역 17년형이 확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23년 신년을 맞아 사면·복권된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잔여 형기가 5개월 남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도 이번에 사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복권은 되지 않아 2027년 12월까지 공직 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1천373명 신년특사, MB 특별사면·김경수 복권없는 형면제...尹대통령, ‘여야 형평성’ 강조)

4. 송중기 열애
배우 송중기가 열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중기의 소속사 하이지음스튜디오는 26일 공식 입장을 내고 “송중기가 한 여성과 좋은 감정으로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두 사람의 만남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재벌집 막내아들’ 활약 배우 송중기 열애 중... 좋은 감정으로 만남 이어가고 있어)

5. 주지훈 
오는 28일 개봉하는 한국 영화 ‘젠틀맨’이 해외 대작들 사이이서 약진을 예고하고 있다. '젠틀맨'은 흥신소 사장 지현수(주지훈)가 의뢰 사건을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납치 사건 용의자가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극 중 지현수는 문제 상황이 닥칠 때마다 타고난 기지와 센스를 가감 없이 발휘해 위기를 모면하면서 사건의 진실에 다가간다. 이 작품에서 배우 ‘주지훈’은 특유의 훤칠한 비주얼로 스크린을 꽉 채우면서도, 코믹 연기 변신까지 보여준다. ([시선★피플] 4년 만에 스크린 복귀! 배우 ‘주지훈’, ‘젠틀맨’ 되어 돌아오다)

6. 네옴시티
네옴시티’. 이를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날카롭기만 하다. 중동은 고유가로 호황기를 맞으며 초대형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막대한 금액을 쏟아붓고 있다. 차세대 스마트 도시 개발 사업인 ‘네옴시티’도 그중 하나다. 네옴시티는 홍해와 인접한 사막과 산악지대에 서울의 44배 크기로 스마트 도시를 짓는 약 680조 원 규모 초대형 프로젝트다. ([카드뉴스] ‘네옴시티’는 무엇일까?...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방한 후 ‘빅딜설’ 나돌아)

7. 생활법률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2008년에 4조 원 규모였던 국내 중고거래 시장은 지난해 24조 원까지 성장했다. 그러나 많이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중고거래로 인한 사기 등도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중고거래자는 구매자에게 어떤 범위까지 고지를 해야 할까? ([생활법률] 반려동물 유무까지...중고거래 판매자 어디까지 고지를 해야 할까?)

8. 과잉검진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질병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해 빨리 치료할 수 있는 건강검진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권고하지 않는 건강검진이 이루어지기도 하면서 과잉진단이나 과잉치료로 이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건강검진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우리나라에서 불필요한 진단과 치료 등으로 논란이 되는 검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세컷뉴스] 건강검진 하다 병 얻나... 혼란스러운 과잉검진 논란 BEST 3 질병)

9. 놀면 뭐하니 기부 
<놀면 뭐하니?>가 연말에 훈훈한 기부 소식을 전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28일 MBC TV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측이 2억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관련 굿즈 판매 등 부가 사업으로 얻은 수익 중 일부를 기부한 것으로, 기후 위기에 처한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놀면 뭐하니?’ 유니세프에 2억원 기부... 부가 사업으로 얻은 수익 중 일부)

10. 대한적십자 독립운동
대한제국 시기에 설립된 대한적십자사. 고종황제는 대한제국 선포 후 국제기구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1903년 1월 8일 민영찬(閔泳瓚)이 최초의 제네바협약(1864. 8. 22.)에 서명했다. 이후 1905년 칙령 제47호로 대한적십자사 규칙이 제정·반포되면서 대한적십자사가 탄생했다.  '적십자는 어떻게 독립운동에 기여했는가?'에 대해 살펴 보았다. ([카드뉴스] 대한적십자는 어떻게 독립운동에 기여했는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