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네옴시티’. 이를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날카롭기만 하다. 중동은 고유가로 호황기를 맞으며 초대형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막대한 금액을 쏟아붓고 있다. 차세대 스마트 도시 개발 사업인 ‘네옴시티’도 그중 하나다. 

네옴시티는 홍해와 인접한 사막과 산악지대에 서울의 44배 크기로 스마트 도시를 짓는 약 680조 원 규모 초대형 프로젝트다. 네옴시티는 디지털 인프라를 기반으로 도시 운영에 필수적인 시설과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커뮤니티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네옴시티 구상을 위해 중동은 고도의 해외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고,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굵직한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국가들과 기업들은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 포스코건설은 스마트 모듈러 건축 기술을, 현대건설은 디지털 건설 기술을 제시했고, 디지털 기업 중에는 네이버, KT, 직방 등이 스마트 홈·빌딩, 로봇, 인공지능(AI), 5G,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앞세워 수주전에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 부처 중에는 원희룡 장관이 네옴시티를 직접 방문하기도 한 국토교통부가 프로젝트 수주전에 먼저 뛰어들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프로젝트 수주전에 동참했다. 

이러한 ‘네옴시티’가 왜 우리나라 정치권에서 논란의 거리가 되고 있을까? 지난달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방한했고,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을 갖기도 했다. 이후 대화 내용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기 시작했고 항간에서 '정부가 네옴시티·원전 건설사업과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맞교환했다'는 빅딜설이 제기되었다. 소문은 이러했다. 우리나라와 사우디아라비아 모두 엑스포 유치전이 한창인 상황에서, 엑스포 개최를 사우디아라비아에 내어주고 그 대가로 네옴시티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딜을 했다는 것.

특히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지난달 29일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의 회담을 거론하며 "항간에는 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 수주 등을 대가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걱정을 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이른바 '부산 엑스포-사우디아라비아 수주 거래설'에 대해 "좀 유치한 발언 아닌가. 0.1㎜도 그럴 가능성이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공식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도 "사우디가 우리한테 경제적 손을 내민 것은 사우디의 필요 때문이지 엑스포 때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외교부 역시 "사우디와 경협을 하는 것과 부산엑스포를 유치하는 것은 관련이 없다"라며 "사우디하고는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는 관계이고, 네옴시티라든지 사우디 인프라 건설, 경제·통상 관계는 별도로 국익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때 아닌 ‘네옴시티’ 수주 논란. 우리 국익을 위해 사우디와 경협도 하고 부산엑스포도 유치하는 것이 최상의 방안일 것이다. 민관이 협력해서 그 최상의 방안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