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골든볼
‘골든볼’은 월드컵 대회에서 최고의 활약을 한 선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원래는 1956년 아디다스가 프랑스 스포츠 전문지 <풋볼>의 후원으로 1956년부터 유럽선수권대회와 유럽 각국 리그의 최우수선수 등에게 수여해온 상이지만, 월드컵에서는 1982년 에스파냐에서 열린 제12회 월드컵축구대회 때부터 제정되었다. 골든볼뿐만 아니라 투표에서 2, 3위로 선정된 선수는 각각 실버볼, 브론즈볼을 받는다. (최고 스타플레이어 메시, 대회 우승과 함께 월드컵 최고 활약 '골든볼'까지 [지식용어])

2. 한빛-TLV
‘한빛-TLV’는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발사체로 대한민국 최초의 민간기업 개발 우주발사체이다. 높이 16.3m에 직경 1.0m, 중량 8.4t(톤)인 1단 로켓으로 액체 로켓과 고체 로켓의 특장점을 융합한 15t급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 기술을 사용한다. (이노스페이스 독자 개발, 韓 최초 민간기업 개발 우주발사체 ‘한빛-TLV’ [지식용어])

3. 블랙아이스
블랙 아이스 현상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길 위에 쌓여서 녹았던 눈이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것을 뜻한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 발생한다. 도로 위 녹았던 눈은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스며들고, 다시 먼지와 뒤엉켜 얼어 버린다. 얼음 막이 얇고 투명해 도로 색과 구분하기가 어렵다. (폭설로 형성된 블랙아이스, 운전자들 항상 주의! 사고 예방법은? [지식용어])

4. 슈링크플레이션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줄어들다’라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상승’을 나타내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제품의 가격은 유지하는 대신 크기나 수량, 중량 등을 줄이거나 원산지 등 품질을 낮춰 사실상 값을 올리는 효과를 거두는 전략을 말한다. 영국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Pippa Malmgren, 1962~)이 만든 용어로, '패키지 다운사이징(package downsizing)'이라고도 한다. (‘눈 가리고 아웅’ 전략 ‘슈링크플레이션’...오르지 않은 가격 속에 담긴 ‘꼼수’ [지식용어])

5. 조용한 사직
‘조용한 사직(Quiet quitting)’이란 직역하면 '직장을 그만둔다'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직장에서 최소한의 일을 하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실제 퇴사하지는 않지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의 일만 하려는 소극적 업무 태도를 뜻한다. 일은 딱 급여만큼만 근무시간에 하고, 나머지 시간과 에너지는 회사와 별도의 자기 삶에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최소한의 일만 한다” 조용한 사직...펜데믹 공포와 피로감으로 인한 현상? [지식용어])

6. 펀드리콜제
펀드리콜제는 펀드를 팔기 전에 고객에게 금융상품에 대한 기본 내용 및 투자위험성 등에 대한 안내 없이 판매할 경우 투자자가 펀드리콜을 요구할 수 있다. 환매를 하는 시점에 손실이 발생해도 고객은 판매사로부터 원금과 판매 수수료를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 이를 불완전판매라고 하는데, 증권사가 고객에게 불완전판매를 권유해 펀드를 팔았을 경우 적용할 수 있다. (잘못 산 펀드 환불해주는 ‘펀드리콜제’..누구를 위한 것인가? [지식용어])

7. 군 소음법
‘군 소음법’이란 군 사격장이나 비행장 인근 주민들이 소음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법안이다. 군 소음법의 내용을 살펴보면 시행령으로 정한 소음 영향도를 기준으로 소음 대책 지역 지정, 소음 대책 지역에서 소음으로 인한 영향의 저감 등을 위해 군용항공기의 이·착륙 절차 개선 및 야간비행·야간사격 제한, 소음 대책 지역 주민 중 그 소음 피해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주민에게 소음영향도나 실제 거주기간 등에 따라 소음 피해 보상금을 지급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포 사격 소음 피해에 대한 보상 법안 ‘군 소음법’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