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관리를 받는 일은 사람들에게 매우 익숙한 일이다. 자신의 헤어스타일을 위해 정기적인 기간을 정해 두고 관리를 받거나, 특별한 날과 행사를 위해서도 사람들은 관리를 받는다. 헤어스타일로 사람들은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하기에 이는 단순히 외모를 관리하는 영역을 넘어서서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머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이제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만큼, 관리를 받는 그 시간도 즐겁고 편안하기를 바란다.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전문가와 편안하게 소통하며 알리기를 원하고, 기분 좋은 향기나 서비스로 인해 더욱더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찾고 싶어 한다. 만족스러운 헤어 연출에 더하여 편안한 관리 시간을 통해 풍성한 행복을 누리려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남구에서 헤어오지지를 운영하는 장혁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장혁진 대표
▲ 장혁진 대표

Q. 헤어오지지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인생을 더 격렬하게 즐기기 위해 창업하게 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특별한 내 공간에서 여러 사람들과 웃으며 예뻐지는 순간들을 만들고 싶다. 내 행복과 다른 이들의 행복이 합쳐져 더욱더 큰 에너지를 만드는 그런 공간을 계속하여 만들어 갈 것이다.

Q. 헤어오지지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우리 매장의 주요 고객층은 20, 30, 40대이지만 타깃별 주요 관리 프로그램은 따로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다. 왜냐하면 나이를 떠나 누구든 멋있어지고 예뻐지고 싶은 마음은 똑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 분 한 분 가지고 있는 두피나 헤어, 패션 스타일에 대한 고민을 같이 해결해 나가는 것과 원하는 이미지 스타일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접근하실 수 있도록 해 드리는 것이 헤어오지지의 가장 큰 서비스이며 또한 관심사이다.

모발과 두피는 가장 기본적인 영역이다. 모발과 두피가 건강해야 염색과 펌 등 더욱 아름다운 스타일이 연출되기에 방문하시는 분들의 두피와 컨디션에 따라 샴푸 및 트리트먼트를 맞춤으로 사용을 하고 있다. 모든 관리에는 총 3가지의 기본 영양 케어가 사용이 되어 손상도를 낮추고 건강한 관리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고급 오일인 도테라 오일을 이용해서 아로마 워터를 만들어 커트 시 분무해 머릿결이 더욱 좋게 해 드리고 있다. 도테라 오일을 사용하면 머리에서 윤기가 나고 향기로 심신도 편안해져서 기분 좋은 시간을 만들어 드릴 수 있다. 염색 관리에도 사용되어 염색약의 알칼리 냄새를 억제하며 선명도 있고 윤기 있는 컬러를 연출하고 있다.

Q. 헤어오지지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일단 매장부터 기존에 없는 느낌 힙한 공간이라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다. 인테리어와 매장 운영에 있어서 이 점을 중점을 두어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이야기를 들어주고 설명해 드리는 일반적인 상담이 아닌 왜 이 스타일을 하시고 싶은지, 해당 스타일의 어떤 부분(느낌, 이미지. 스타일 등)이 마음에 드셔서 선택하게 되었는지, 더 나아가 각 고객님의 두상, 얼굴형, 바디 체형, 퍼스널 컬러, 이미지. 라이프스타일 등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종합하여 하나의 맞춤 스타일을 제안 연출해 드리는 점을 특징으로 꼽고 싶다.

그날 그날의 두피와 모발 컨디션에 따라 샴푸와 트리트먼트가 바뀌어 사용된다는 점과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세계 최고급 오일인 도테라 오일을 사용해 아로마 워터를 만들어 그냥 물보다 더욱더 효과를 주어 머릿결이 더 윤기 있고 부드럽도록 도우며 좋은 향기로 심신을 편안하게 해 기분 좋은 릴렉스한 관리 시간을 선물해 드리고 있다. 이 오일은 염색약의 냄새도 억제할뿐더러 컬러도 윤기나고 예쁘게, 약의 손상도도 더욱 줄여 주는 역할을 하기에 더욱더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한 모든 관리에는 기본적인 3가지의 영양 케어가 관리와 모발에 따라 진행이 되어 건강한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으며, 소독기가 항시 비치되어있어 방문하시는 모든 분이 관리를 받으시는 동안 개인 용품들을 소독 살균 사용할 수 있어 청결하고 위생적인 공간을 만들고 있다는 점을 소개하고 싶다. 그리고 바로 이 모든 것이 1:1로 진행되기에 보다 프라이빗하고 편안하게 누리고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헤어오지지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매장으로서는 웃고 즐기고 놀다 가는 공간, 관리하는 사람도 좋아하는 일을 즐길 수 있도록 하며, 관리를 받는 고객님도 편안하고 놀다 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본적인 헤어가 아름다워지기에 더욱 행복해지는 공간이 되는 것이 목표이자 헤어오지지의 중점 철학이다.

다만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헤어는 하나의 옷이라고 생각한다. 헤어스타일로 감정과 나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다고 본다. 똑같이 만들어 내는 기성품과 같은 옷과 나의 체형에 맞게 맞춤 제작하는 옷이 차이가 있듯이 개개인의 두상도 다르며 모질, 모량, 라이프스타일, 패션 스타일 등이 다르기에 일률적으로 다 똑같은 스타일을 연출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같은 스타일이라도 나에게 맞는 헤어 커트 스타일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는 것이 우리 hair.ogg라고 말씀을 드린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고객 분들이 만족해 주시고 지금껏 가본 미용실 중 최고, 인생 머리라고 말씀해 주시는 거라든지 멀리서 서울 등 멀리 타지에서도 찾아 주시는 것이 내 보람과 감동의 영역이다.

하지만 식상한 것 같고, 웃긴 일이라고도 기억에 남는 일이 있는데, 요즘 소개팅 전에 머리를 관리하시고 잘 되었다는 고객 분들이 많이 생겼다. 그래서 소개팅 전에 가면 잘 된다는 소문이 나서 소개팅 전에 찾아가는 머리 맛집으로 소문이 난 것이 최근에 기억에 남는 순간이었던 것 같다.

▲ 관리 후 모습
▲ 관리 후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특별한 노하우는 아니고, 그냥 진심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일이기도 하지만 사람 대 사람으로서 내가 10여 년 넘게 공부한 정보와 기술로 나보단 고객님들을 위해서 쉽고 효율적으로 헤어를 연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고 컨설팅 해드리는 것이 내 노하우라고 말씀을 드린다. 모두가 아름다워지시기를 바란다. 고객님들이 이 마음을 알아주시고, 다시 찾아 주셔서 내가 이렇게 오늘 하루도 웃으며 일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뻔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더 힙해지고 매장을 넓혀 가는 게 목표이다. 단순히 매장을 키워서 돈을 벌겠다는 것이 아니라, 맥주 바나 다트 등 여러 요소들을 활용해 남들과 다른 공간을 만들고 싶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내 손길로 예쁘게 만들어 드리고 행복하게 해드리는 것과 더불어 같이 웃고 즐기면서 행복해지는 특별한 하루를 만들어 드리고 싶다. 또 헤어오지지가 특별한 하루의 기억에 좋은 기억 중 하나로 남게 된다면 더 행복할 것 같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스타일에 정답은 없다. 눈치를 보지 마시고 좋아하시는 것, 해보고 싶으신 것을 미친 듯이 시도하고 즐기시길 바란다. 나다운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다. 끝으로 제일 먼저 이 기사를 접할 세상에서 제일 예쁜 아내 김은선, 잘생긴 아들 장호진에게 사랑한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 또한 이 인터뷰 기사를 읽으시며 더욱더 행복하시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연출하실 영감을 받아 가시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