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디자인= 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만배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재산을 은닉한 측근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한편,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해 병원으로 이송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 김만배 씨가 현재 중환자실에서 치료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만배 측근 2명 구속영장...극단선택 시도 김만배 상태는?>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자. ([이슈체크] 김만배 측근 2명 구속영장...극단선택 시도 김만배, 최근 신변비관)

2. 화물연대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는 화물연대의 총파업. 이번 파업은 2003년 화물연대 파업과 평행이론 양상을 보인다. 우선 화물연대의 파업이 열흘 넘게 이어진 것도, 한 해 두 차례 파업을 벌인 것도 2003년 이후 19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2003년 당시 화물연대는 한 해 두 차례 총파업을 벌였다. ([카드뉴스] 2022년 ‘화물연대’ 파업, 묘하게 닮은 2003 파업과 ‘평행이론’)

3. 노동개혁안 
미래노동시장 연구회는 지난 12일 근로자와 기업이 자율적으로 근로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연장근로시간 관리 단위를 현행 ‘주’에서 최대 ‘연’으로 개편하라는 내용의 정부 권고문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1주일 단위로 제한하던 연장 근무 시간을 월이나 분기 단위로 더 유연하게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슈체크에서 <근로시간 개혁 시동, 주52시간제·호봉제 조정>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자. ([이슈체크] 노동개혁안 가닥, 기준법 제정된 지 70년... 근로시간제-임금체계 개편 핵심)

4. 아바타2
<터미네이터>, <타이타닉>으로 유명한 제임스 카메론의 SF 영화이자 ‘아바타’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아바타(Avatar)>가 글로벌 역대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두었다. 그리고 13년 만에 <아바타>의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오는 14일 전 세계 처음으로 한국에서 영화 팬들을 만나게 된다. 전작에 이어 또 한 번 흥행 신화를 쓸지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개봉 전 미리 알고 가면 좋은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13년 만에 돌아온 후속작, 영화 ‘아바타2’ 개봉 전 알고 가면 좋은 정보)

5. 히잡 시위
‘히잡 시위’를 강경하게 진압한 이란이 유엔의 한 여성기구에서 퇴출됐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란을 ECOSOC 산하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에서 제명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히잡 시위’ 강경 진압 이란, 유엔 여성기구서 퇴출... 한국 포함 29개국 찬성 [글로벌이야기])

6. 알베르트 슈바이처
“1898년의 어느 청명한 여름날 아침, 나는 귄스바흐에서 눈을 떴다. 그날은 성령강림절이었다. 이때 문득 이러한 행복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여기에 대해 나도 무엇인가 베풀어야만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자리에서 일어나기 전에 조용히 생각해본 끝에 서른 살까지는 학문과 예술을 위해 살고, 그 이후부터는 인류에 직접 봉사하기로 마음을 정했다.” 언젠가는 꼭 남을 위한 삶을 살겠다고 다짐한 이 사람. 바로 알베르트 슈바이처다. 그는 의사이자 선교사로 인류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로 불린다. 학문에 매진하다가 자신의 서른 번째 생일에 아프리카로 갈 것을 결심한 슈바이처. 인류 평화에 기여한 슈바이처의 삶에 대해 알아보자. ([카드뉴스] 인류애를 실천한 알베르트 슈바이처, 그가 서른에 아프리카에 간 이유)

7. 크론병
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청원 언박싱] 크론병을 앓고 있는 아들의 건강보험 적용 요청)

8.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이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세계랭킹 1위인 브라질에 완패하며 8강 진출에는 실패를 했지만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루는 성과를 냈다. 이번 월드컵에서는 우승 후보로 뽑히던 독일, 스페인 등이 탈락하며 이변이 속출하기도 했다. 우승을 향한 여정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점점 좁혀지는 카타르 월드컵 우승 후보 나라를 알아보자. ([세컷뉴스] 우승을 향한 2022 카타르 월드컵, 예상되는 우승국은 어디일까?)

9. 방탄소년단 진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맏형 진이 지난 13일 육군 전방 사단 신병교육대로 현역 입대했다. 가요계에 따르면 진은 이날 별도의 송별 행사 없이 조용히 신병교육대에 입소해 병역의 의무를 시작한다. (방탄소년단(BTS) 맏형 진, 오늘 육군 신병교육대로 현역 입대... 진짜 아미 된다)

10.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회사 때문에 지방에서 올라와 수도권에서 생활하고 있는 ‘원근’. 너무 비싼 집값으로 원룸단지에 살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로 출퇴근하기 위해 새 차를 뽑았지만 매일매일 주차와의 전쟁을 겪게 됩니다. 원룸단지였기에 건물에서도 주차 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었고 다른 집에 누군가 차를 가지고 놀러 올 때면 자주 시비가 붙기도 했습니다. 하루는 퇴근을 하고 주차하려고 하는데 공무수행 견인차가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에 주차된 차를 견인해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부정주차를 해도 견인하는 것이 안 된다고 알고 있던 원근.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에 등록되지 않은 차량이 주차되어있다면 견인이 가능한 것일까요? ([생활법률]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무단으로 주차하면 견인 가능할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