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의 ‘Lie(라이)’가 최고의 아이돌 샘플링 곡을 뽑는 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스타 팬덤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만들어가는 글로벌 스타 팬덤 애플리케이션 '스타플레이'는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13일까지 총 2주간 ‘환상의 조합! 최고의 아이돌 샘플링 곡’이라는 제목으로 투표를 실시했다.

최근 대중음악과 클래식 명곡과의 만남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원곡의 특정 테마를 차용해 새롭게 만들어내는 음악 기법, 바로 ‘샘플링’을 활용해 친숙하면서도 신선한 감성으로 재해석한 K팝 음악들이 글로벌 팬들을 사로잡고 있다. 익숙한 선율로 새로운 조화를 이루어내며 다채로운 매력을 선사하는 샘플링 곡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투표에서 ‘K-POP 대표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지민의 ‘Lie’가 총 79.04%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환상의 조합! 최고의 아이돌 샘플링 곡’ 1위를 차지했다.

‘라이(Lie)’는 2016년 10월에 발매된 방탄소년단 정규 2집 ‘WINGS’에 수록된 멤버 지민의 솔로곡이다. 지민이 작사와 작곡에 참여해 의미를 더한 ‘라이’는 파야의 오페라 ‘허무한 인생(La Vida Brave)’ 중 ‘스페인 무곡’ 1번을 샘플링했다. ‘라이’는 박진감 있는 원곡의 웅장한 클래식 선율과 매력적인 스패니시 기타 사운드, 그리고 호소력 짙은 지민의 유니크한 보이스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매력적이고 예술성 높은 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지민은 장조와 단조를 유려하게 넘나드는 폭넓은 스펙트럼은 물론 깊고 심오한 감정을 곡에 가득 담아낸 놀라운 표현력을 보여주며 곡의 완성도를 한층 높여 세계적인 보컬리스트다운 면모를 증명했다.

‘라이’는 고난이도의 예술적인 퍼포먼스로도 유명하다. 팝핀과 현대 무용이 결합된 예술 작품과도 같은 명품 퍼포먼스는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한다. 지민의 수준 높은 댄스 테크닉과 아름다우면서도 절망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극적인 표현력으로 ‘롤링스톤 인디아’로부터 ‘잊을 수 없는 K팝 스타들의 현대무용 퍼포먼스 8대 무대’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한 ‘라이’는 현재까지 수많은 후배 아이돌들의 커버 영상이 쏟아질 만큼 동경하는 레전드곡이자 ‘마스터피스’ 격인 퍼포먼스로 평가받고 있다.

‘라이’는 공개된 지 6년째지만 여전히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글로벌 음원 사이트 ‘스포티파이’에서 2억에 가까운 스트리밍을 기록하는가 하면 이용자의 의사가 반영된 능동적 스트리밍인 온디맨드(On-demand) 스트리밍에서 지난 11월 13일 1억 1000만 회를 돌파, 유의미한 롱런 인기를 증명했다. 또한 ‘라이’는 50만 이상 유닛의 판매고를 올려 미국 레코드 산업 협회(RIAA) 골드 인증 자격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두며 무려 솔로곡 3곡이 50만 유닛을 넘어 미국에서도 굳건한 지민의 위상을 입증했다.

방탄소년단 지민의 ‘라이’에 이어 '글로벌 아이콘’ BLACKPINK의 ‘Shut Down’이 2위를 차지했다. ‘Shut Down’은 파가니니의 '라 캄파넬라'를 샘플링한 곡으로 아름다운 바이올린 선율과 트렌디한 힙합 비트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클래식과 트렌디한 힙합 비트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원곡의 날카로운 바이올린 연주에 묵직한 비트가 어우러져 짙은 중독성과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며 리스너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어 DKZ의 ‘BlockBuster’, 그리고 여자친구의 ‘여름비’가 그 뒤를 이었다. 해당 투표의 결과는 글로벌 스타 팬덤 앱 '스타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스타플레이에서는 오는 12월 27일까지 ‘2022년 최고의 솔로곡'이라는 주제로 스타플레이리스트 투표를 진행중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