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업무개시명령
국제노동기구(ILO)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의견을 요청했다. 이는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 국제운수노련이 지난달 28일 화물연대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앞두고 이번 사태에 긴급히 개입해줄 것을 ILO에 요청한 데 따른 것. 이슈체크에서 <尹 정부, 화물연대 파업 업무개시명령>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길어지는 화물연대 총파업, 尹 정부 업무개시명령... ILO 긴급 개입)

2.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지 여부를 이달 말까지 결정하기로 했다. 이상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조정 방향을 논의해 이달 말까지 최종 조정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여부 이달 말까지 결정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벤투호, 세계 최강 브라질에 완패
한국 축구가 세계 최강 브라질에 무너지며 아쉽게 사상 첫 원정 월드컵 8강 진출 꿈을 접었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한국시간으로 6일 오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전반에만 4골을 내주고 끌려가다 후반 백승호(전북)의 만회 골이 터졌으나 결국 1-4로 졌다. (벤투호, 세계 최강 브라질에 완패... 남미의 벽 넘지 못하며 8강행 무산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北, '이태원 참사' 악용해 악성코드 유포
북한의 IT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격 및 침해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먼저 북한이 '이태원 참사'를 악용해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북한은 대북제재로 돈줄이 막히자 불법 사이버활동을 통해 핵·미사일 개발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려 해 정부가 합동주의보를 발표했다. 이슈체크에서 <北 ‘IT 공격’ 주의! 악성코드 유포 및 불법 사이버활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5. 근감소증 
사람의 몸은 총 600여 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몸무게의 절반은 근육이라고 할 수 있는 정도인데요. 노화가 진행되면 이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 수가 줄어든다. 만약 나이가 들면서 이유 없이 걸음이 느려지거나 자주 넘어지게 된다면 근감소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건강프라임] 근력 떨어지는 40대부터 ‘근감소증’ 주의해야)

6. 독립운동과 대한적십자사 
대한적십자회는 3.1 운동 이후부터 끊임없이 인도주의 활동을 해 왔다. 최근 들어, 학술 연구 성과가 나오고, 관련 사료와 유물이 국립 박물관에 전시되면서 조금씩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심에 독립운동史 권위자인 박환 수원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있다. 『독립운동과 대한적십자』의 저자 박 환 교수와 함께 대한적십자사의 독립운동과 그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고, 책에 담긴 대한적십자회 발행의 사진첩이 가지는 의의와 내용에 대해 살펴보자. (독립운동과 대한적십자사의 독립운동과 역사적 의미)

7. 슈룹 종영
드라마 <슈룹>이 시청률 16%대로 막을 내렸다. 5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10분 방송된 <슈룹> 최종회 시청률은 자체 최고 기록인 16.9%(비지상파 유료가구)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최종회에서 중전 화령(김혜수 분)은 국왕인 이호(최원영)를 설득해 태인세자의 억울한 죽음을 세상에 밝혔다. (중전 열연 엄마 사랑 보여준 김혜수 ‘슈룹’, 16.9% 시청률로 유종의 미)

8. 영화 아바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2009년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월드와이드 역대 흥행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아바타>의 후속편 <아바타: 물의 길>을 선보인다. <아바타: 물의 길>은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이다. 12월 <아바타: 물의 길> 개봉 전, 꼭 다시 봐야 할 <아바타>를 살펴본다. ([무비레시피] 3D영화의 열풍을 불러온 영화 ‘아바타’)

9. 2022년 사건들 
이제 한 장의 달력만을 남겨 둔 2022년,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를 돌아보고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해보자. 어떤 사건이 있었을까. #전쟁 #동계올림픽 #산불 #대선 #원숭이두창 #다누리 #이태원압사사고 ([카드뉴스] 다사다난 했던 2022년, 국민 모두를 놀라게 했던 사건 사고들)

10. 윤여정 후크 계약 종료 
배우 윤여정이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를 떠난다. 후크엔터테인먼트는 지난 5일 “2017년 3월부터 함께한 윤여정 선생님과의 계약이 종료됐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늘 건강히 좋은 작품으로 만나 뵐 수 있기를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승기는 최근 후크엔터테인먼트와 음원 사용료 정산 문제로 갈등하던 끝에 전속계약 해지 통지서를 보낸 바 있다. (배우 윤여정, 이승기 갈등 후크엔터와 계약 종료... “앞으로도 응원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