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ㅣ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12월 둘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운송거부 차주에 유가보조금 지급 제한…통행료 감면도 제외
정부가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차주에 대해 유가보조금 지급을 1년 제한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대상에서도 1년간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업무개시명령 1차 불이행 시 받을 수 있는 30일 이하 운행정지 외에도 총파업에 나선 화물차 기사들이 받을 수 있는 제재를 확대하며 초강경 대응에 나선 것. 정부는 지난 4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장관 대책회의 이후 합동 브리핑에서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와 함께 운송방해 행위에 대한 대응 조치도 강화한다. 정부는 정상적 운송을 하는 차주에게 문자·전화 협박, 진입로 통행 방해 등을 하는 경우 화물운송 종사 자격 취소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기로 했다. 자격 취소 때는 2년 내 재취득을 제한한다.
아울러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차량을 확보해 물류 차질에 최대한 대응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먼저 자가용 유상운송 허용 대상을 8t(톤) 이상 일반용 화물차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유조차 외 곡물·사료운반차까지 자가용 유상운송 대상에 포함하고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또 중장비 수송 차량 50대 등 군 차량을 최대한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군위탁 컨테이너 차량도 115대에서 더 늘린다.
집단운송거부 재발을 막기 위해 운송사 직영 차량에 대한 신규 공급 허가를 우선 추진하고, 철도 물류 육성 등 물류체계 개선도 검토하기로 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더 시간을 끈다고 정부 입장이 약화되지 않는다"며 "집단운송거부를 조속히 철회하고 하루빨리 현업으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품절 주유소 속출 속 '휘발유' '경유' 가격 하락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품절 주유소가 속출하고 있지만, 국제 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지난 주 역시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와 경유 판매 가격이 동반 하락했다. 지난 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1월 다섯째 주(11.27∼12.1)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1천626.2원으로 전주보다 18.3원 내렸다. 이로ㅆ 휘발유 가격은 주간 단위로 12주째 하락했다.
국내 최고가 지역인 서울의 이번 주 휘발유 평균 가격은 10.9원 하락한 1천702.2원, 최저가 지역인 대구는 26.8원 하락한 1천564.7원이었다. 상표별로는 SK에너지 주유소가 L당 1천633.6원으로 가장 비쌌고, 알뜰주유소는 1천601.5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지난 주 경유 판매가격은 전주보다 16.4원 내린 1천862.0원으로 집계됐다. 경유 가격은 주간 단위로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국내 석유제품 가격은 다음 주도 하락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번 주 국제유가는 중국 경제지표 둔화 등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수입 원유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의 이번 주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1.0달러 내린 배럴당 79.9달러를 기록했다. 국제 휘발유 평균 가격은 4.6달러 내린 배럴당 86.8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 가격은 4.5달러 내린 배럴당 116.1달러였다.
수입차 판매량 작년보다 증가
11월 수입차 국내 판매량이 작년보다 증가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점차 완화된 것이 요인으로 꼽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11월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테슬라 제외)가 2만8천222대로 집계돼 지난해 같은달(1만8천810대)보다 50.0%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10월(2만5천363대)과 비교하면 11.3% 늘었다. 1~11월 누적 판매는 25만3천795대로, 전년 동기(25만2천242대)보다 0.6% 증가했다.
브랜드별 등록 대수는 메르세데스-벤츠 7천734대, BMW 7천209대, 볼보 2천615대, 폭스바겐 1천943대, 아우디 1천667대 등이다. 벤츠는 10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수입차 판매 1위를 유지했다. 다만 1~11월 누적 판매는 BMW(7만1천713대)가 벤츠(7만1천525대)를 근소하게 앞섰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수입차 모델은 벤츠 E-클래스로, 2천368대가 판매됐다. BMW 5 시리즈(2천190대), 볼보 S90(1천304대), 폭스바겐 티구안(1천113대)이 뒤를 이었다. 트림별로 보면 BMW 520(1천326대), 벤츠 E 250(1천228대), 벤츠 E 350 4MATIC(704대)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
국가별 브랜드 판매량은 유럽 2만4천245대(85.9%), 미국 2천530대(9.0%), 일본 1천447대(5.1%) 순이었다. 가솔린차는 1만4천50대(49.8%), 하이브리드차는 7천613대(27.0%), 전기차는 2천707대(9.6%), 디젤차는 2천639대(9.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1천213대(4.3%) 판매됐다.
전체적인 판매 대수가 전년 대비 모두 증가한 가운데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11월 768대에서 252.5% 늘어났다. 구매 유형별로는 개인 구매가 1만7천911대로 63.5%, 법인구매가 1만311대로 36.5%였다. 한편 테슬라 판매량이 포함된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신차 등록 대수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테슬라는 1천334대가 신차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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