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관리를 받는 일은 사람들에게 꽤나 익숙한 일이다.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머리를 자르거나 펌이나 염색을 해본 경험이 있으며, 스타일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헤어 관리를 받는다. 또한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는 스타일의 변화를 위해서도 전문가의 손길로 스타일링을 받는다. 사람의 일상에서 헤어 관리는 뗄 수 없는 필수 요소이다.

그렇다 보니 헤어 관리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영역이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유명한 곳에 방문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관리를 받은 후기도 찾아 읽어보며 사람들은 나만의 스타일을 찾는 일에 집중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헤어 관리를 받아야 하기에 관리 비용이나, 관리를 받을 헤어샵을 찾는 일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꾸준히 모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에서 살롱드씨엘로를 운영하는 윤하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윤하늘 대표
▲ 윤하늘 대표

Q. 살롱드씨엘로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10대 때부터 미용 업계에서 일하며, 대형 프렌차이즈부터 개인 샵 등 15년간 많은 샵에 다니며 일을 해왔다. 그러다 보니 머리를 관리하는 비용이 비싸다고 느끼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되었다.

비용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수록 요즘은 집에서 쉽게 셀프 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다. 그런데 어설프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하게 되는 경우 머릿결 손상이 너무 심해지거나 복구가 힘들어지고, 그로 인해 매장을 방문하셨을 때 고객님께서 원하는 관리가 불가한 경우가 많아 그게 참 안타까웠다.

미용인으로서 다른 물가 상승에 비해 미용실의 관리 가격의 상승폭이 큰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적은 가격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퀄리티와 서비스를 제공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고객님들이 언제든 변화를 주고 싶을 때 비용적인 부담 없이 찾아와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는 매장을 만들고 싶은 마음을 담아 살롱드씨엘로를 열게 되었다.

Q. 살롱드씨엘로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살롱드씨엘로는 주택가에 위치하여 주로 가족 단위의 고객 분들이 많다.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분들까지 성별, 연령대 상관없이 다양한 고객님들이 오고 계시며 찾아주시는 분들에게는 자세한 상담을 통해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아드린다.

일인 샵 이다 보니 예약우선제이며 상황에 따라 로드 손님도 관리가 가능하다. 또 무엇보다 미용실에서만 예쁜 머리가 아니라 고객님께서 집에서도 예쁜 머리로 쉽게 손질하실 수 있도록 손질법, 관리법을 개개인마다 상세히 알려 드리는 편이다.

Q. 살롱드씨엘로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반전 요소로 분위기와는 반대되는 합리적인 가격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도 고객님들께서 매장에 오셔서 많이 이야기하시는 부분이다. 머리가 아주 마음에 드시는데 가격이 저렴해 미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다.

일인 샵이다 보니 고객 한 분 한 분을 맞이함부터 상담, 모든 관리, 마무리까지 혼자 하다 보니 그만큼 체력소모와 책임감도 더 크다. 하지만 직원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부분을 빼다 보니 합리적인 금액으로 고객님께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살롱드씨엘로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고객과의 신뢰를 가장 우선으로 본다. 고객이 나의 매장에서 나를 믿고 맡기는 것이기에 그 믿음에 보답하는 방법은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만들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누군가에겐 친구, 또 누군가에겐 아들처럼 친근하면서 편안한 매장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나의 첫 매장이기에 매 순간순간이 기억에 다 남지만. 무엇보다 고객께서 내가 해준 스타일을 좋아해 주시고, 마음에 들어 하실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관리 후에 정성스럽게 달린 리뷰나 후기, 또 혼자 오셨던 분이 가족, 친구, 주변 지인들에게 매장을 소개해 주시고 같이 찾아와 주시는 것에 항상 감사하다. 

또 멀리서도 항상 찾아와 주시는 기존 고객님들로 인해 매장을 오픈하고 운영하는 데 정말 큰 힘을 얻는다. 점점 매장이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대표할 수 있는 미용실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아서 뿌듯하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형 샵부터 개인 샵까지 많은 매장을 다니면서 몸으로 경험해 본 게 가장 큰 도움이 됐다. 내가 일하며 습득한 것들 가운데 나에게 잘 맞는 부분들을 기억하고 다듬으면서 나만의 매장을 그려보았던 대로 실행 중이고, 매장을 운영하며 원하는 모습으로 다듬어 가고 있기에 아직 현재 진행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자리를 잡아가는 중이다. 그렇지만 감사하게도 나를 믿고 방문해 주시는 고객님들 덕분에 별 탈 없이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님들과 함께 쭉 인연을 이어갔으면 좋겠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가게를 더 넓히고 더욱 좋은 매장에서 고객님들을 만났으면 좋겠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항상 변함없는 편안함과 실력으로 다가가는, 또한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매장이 될 것이다. 고객님들이 만족할 수 있는 미용실로 오랜 시간 함께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글을 보고 방문하시려는 분들이 계신다면 꼭 예약하고 방문하시길 부탁드리며, 매장에 와주시는 모든 고객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