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 '2022 경기도 공익 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은 공익적 메시지를 영상으로 전달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를 선발하여 그룹 멘토링, 전문가 세미나, 협업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 해 총 20팀의 크리에이터와 함께 137편의 영상을 제작했으며, 그 중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해 노력한 '우수 공익 크리에이터' 세 팀을 ‘2022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에서 발표했다.

우수상의 영광을 안은 '쓰레기왕국', '복원왕', '시니어천국' 세 팀을 만나 수상 소감을 비롯해 그 동안의 사업 참여 소회를 들어봤다.

Q. 우수크리에이터 선정 축하드린다. 소감이 어떤지.

쓰레기왕국 : 다른 크리에이터분들의 아이템이 좋기도 했고, 열심히 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선정될 것이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는데요. 감사하게도 우수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복원왕 : 정말 기쁘고 감사합니다. 모든 분들이 다 잘하셨는데요. 저희의 운이 다른 팀보다 조금 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시니어천국 : 좀 어떨떨합니다. (웃음) 사실 공익크리에이터 사업에 참여하기 전까지 저희가 만들고 있는 영상들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랬기에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준비해주신 프로그램과 컨설팅, 강의에 열심히 참여했고, 결과적으로 저희 채널의 방향성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우수크리에이터에 선정해주신 것은 저희 '시니어천국'이 만들어가고 있는 영상들이 공익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는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주신 거 같고, 앞으로도 열심히 겸손하게 노력하겠습니다.

Q. 5개월 가량의 활동이 끝났는데, 처음에 어떻게 지원을 하게 된 건가?

쓰레기왕국 : 경기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에 참여한 게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지난 2020년에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라는 지원사업을 처음 접했는데, 당시 도움을 많이 받았고, 또 배웠고, 그로 인해 성장했습니다. 이번에 공익크리에이터 지원사업이 새로 생긴 것을 보고 '올해도 한번 해볼까?'하는 생각으로 지원했습니다.

복원왕 : 인터넷 검색 중 '공익크리에이터'라는 문구를 보았습니다. '이거 우리가 하고 싶은건데?'라는 생각이 들어 지원자격이나 내용을 살펴봤는데, 저희와 잘 맞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시니어천국 :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고 있는 지인이 있습니다. 저희가 공익적인 주제로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는 걸 알고 계셔서 이 사업을 추천해주셨습니다.

Q. 컨설팅이랑 세미나는 어떻게 진행되었나?

시니어천국 : 컨설팅은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준비해주신 3개의 주제(작가반, 감독반, 유튜브반)에 대한 수요조사 후, 각 주제로 인원을 나누고 줌을 통해 회당 20분씩 5회 진행했습니다. 저희는 이정준 영화감독님께서 멘토링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전반적인 영상의 호흡이나 영상미 등 큰 그림부터, 세부적인 부분까지 저희가 궁금한 점에 대해 세심하게 컨설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미나의 경우는 총 5회 진행됐는데, 주제가 1인 크리에이터한테 도움이 되는 주제였습니다. 영상편집부터 저작권, 회계,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경험 공유와 채널 분석까지 개인 크리에이터가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저희도 일정상 참여하지 못한 세미나 1회를 제외하고는 모두 참여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혹시 컨설팅이나 세미난 내용 중에 기억에 남거나 많은 도움이 되었던 내용이 있었나?

쓰레기왕국 : 한번은 감독님께서 ‘구독자 참여형 콘텐츠를 한번 해봤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하셨어요. 저희 채널 같은 경우 환경 실천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채널의 목표나 방향성이 ‘우리 한번 다같이 실천해볼까’ ‘다같이 해볼까?’ 등과 같은 소통이 필요하거든요. 그런 소통이 간접적인 소통보다 구독자들과 진짜 다같이 하는 느낌을 기획해보면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습니다. 저희도 그런 기획을 고려하고 있었지만 실천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매회 컨설팅 때마다 ‘진짜 괜찮다. 해보면 잘될거 같다’고 말씀해주셔서 용기를 얻었습니다. 지금은 준비를 하고 있는 단계예요.

복원왕 : 영상의 도입 부분에 있어 기존에는 사진 복원에만 집중하는 편이었는데, 감독님이 ‘콘텐츠에서 다루는 인물이나 사진에 대한 정보를 처음에 미리 제공해줘야, 시청자들이 어느정도의 정보를 바탕으로 영상에 좀더 몰입할 수 있다’라고 조언해주셔서 이후 영상부터 반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게 해보니, 영상이 한결 자연스러워지더라고요.

Q. 크리에이터로서의 공익적인 역할, 어떻게 느끼는지?

쓰레기왕국 : 채널을 처음 개설할 때 저희의 목표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 콘텐츠를 보면서 '나도 한번 실천을 해볼까?' 이렇게 독려의 마음을 끌어낼 수 있는 것이 목표였는데, 그게 조금씩 실현되는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DM으로도 '저도 이런거 실천했어요' 이렇게 스토리를 올려주시거나, 댓글로 '저도 해볼게요'라는 글들이 달립니다. 이를 보면서 공익적인 역할에 더 많이 공감을 하고, 더 가깝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복원왕 : 정말 많이 공감 하는 부분입니다. 사업에 참여하기 전에도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도 많이 했었었습니다. 이번 공익크리에이터 활동을 계기로 좀 더 발전된,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Q.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떤 기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나?

복원왕 : 발랄하고 적극적이면서, 저희로 하여금 ‘흥’을 내게 해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기관의 느낌보다는 마치 기획사 같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시니어천국 : 사실 이번 사업참여를 통해서 경기콘텐츠진흥원을 처음 알게 됐는데, 처음에는 정부 부처가 주는 느낌처럼 약간 어렵고 딱딱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리엔테이션과 세미나, 컨설팅에 참여해보니 개인 크리에이터 성장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지원해주며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기관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영화관 같은 느낌입니다. 설레고 재밌는 일이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Q. 유튜브 채널에 대해 좀 알려달라. 어떤 주제이고 어떤 영상들을 볼 수 있는가?

쓰레기왕국 : 저희가 대단한 사람들은 아닙니다. 아마추어인 우리가 환경실천을 하면서, 배우면서, 알아가는 과정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채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독려하는 채널입니다. 모두가 아는 '텀블러 사용하기' '장바구니 이용하기' 이런 실천들을 하나의 챌린지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가는 과정을 담은 영상도 있고, 분리배출처럼 사람들이 헷갈릴 수 있는 것들을 직접 실천하고 깨닫고, 느낀 점들을 담아낸 영상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행 콘텐츠를 새로 해봤어요. '어떻게 하면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이 재밌고 실천을 할 수 있게 만들까?' 고민한 끝에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여행을 하면 알게 모르게 환경적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여행과 환경실천을 접목해 담아봤습니다.

복원왕 : “우리가 기억하는 추억이 컬러이기에 컬러로 복원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을 가진 채널입니다. 조선후기부터 1980년대까지 기존에는 엽서나 흑백으로만 볼 수 있었던 그 당시 생활 모습, 역사적 사실, 문화유산, 문화재 등을 생생한 컬러로 보여드리는 채널입니다.

시니어천국 : 저희는 디지털 시대에 스마트폰이나 키오스크, 인터넷 등의 사용법을 어려워하는 시니어 분들에게 사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만들어진 채널입니다. 저희 채널에는 현재, 셀프 계산대나 주차정산기 사용법, 스마트폰 기본 앱 사용법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해 게시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쓰레기왕국 :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있는, 좋은 사회적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사회적 기업들에게 저희가 먼저 연락을 드려 컬래버레이션 형식의 영상을 제작해보고 싶습니다. 또는 영상으로나 책으로 봤던, 환경문제가 있던 장소들을 직접 견학해 느낀 점을 공유하는 영상도 제작하고 싶습니다.

복원왕 : 우리나라 조선후기부터 1980년대까지 모든 흑백사진을 컬러로 복원하여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 작업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언제 다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많은 사진을 가지고 있는 기관, 단체 등의 허가 역시 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사진 또한 시간이 된다면 컬러로 복원하여 같이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니어천국 : 앞으로는 시니어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니어 일자리나 복지 등 다양한 생활정보도 다룰 예정입니다. 특히나 우리 부모님들께 많이 알려지는 채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내년도 사업 지원자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쓰레기왕국 : 지원사업을 하기 전에는 많이 방황했습니다. 하고 싶은 콘텐츠, 앞으로 해야할 콘텐츠가 있지만 영상만 만들어서 될 게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부터 시작해서 썸네일, 세금신고 등 다양하게 알아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을 통해 이런 것들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또 저희가 하고자 하는 방향성에 초점을 둘 수 있었습니다. 고민 중이라면 당장 신청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웃음)

복원왕 : 내년에 저희가 또 지원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지원할겁니다. (웃음) 내년에 지원하실 분들이 있다면, 꼭 지원하라고, 절대 후회하지 않을 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 주변 분들에게도 소개해주고 싶고요.

시니어천국 : 1인 크리에이터가 쉽게 접할 수 없는 전문적인 컨설팅이나 세미나를 통해 평소 개인이 해결할 수 없었던 고민이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를 포함한 1인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분들이 이런 사업 참여를 통해 좋은 결실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한편 세 팀의 수상 모습이 담긴 영상은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에 대한 안내는 경기콘텐츠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