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디어나 사람들의 입에서 우리 몸의 중심 근육인 ‘코어 근육’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또한 우리 몸의 중심 근육을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코어 운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척추 근육과 복근을 포함한 코어 근육은 우리의 몸을 지탱하며 이 코어 근육을 기본으로 만들어져 있어야 다른 근육도 건강하게 강화할 수 있기에 코어 근육의 단련은 운동의 기본으로 알려져 있다.

코어 운동의 중요성이 날로 주목을 받을수록, 대표적인 코어 운동인 필라테스도 꾸준히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필라테스는 독일 사람인 조셉 필라테스가 현대적 의학 지식과 운동 역학을 적용하여 만든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코어를 고정해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인 운동으로 균형 잡힌 신체와 바른 자세를 만들어 주는데 효과를 보인다. 또한 근력과 유연성 강화에 효과가 있는 운동으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운동 가운데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강북구에서 수진필라테스를 운영하는 박지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박지민 대표
▲ 박지민 대표

Q. 수진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는 이렇게 말했다. “I must be right, never an aspirin. Never injured a day in my life. The whole country, the whole world, should be doing my exercises, They'd be happier. (나는 내 삶에서 아스피린 한 알 먹어본 적도, 다쳐본 적도 없다. 나라 전체, 전 세계가 나의 운동을 해야만 한다. 그러면 그들은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 -필라테스 창시자 Joseph.H.Pilates-

나는 오랜 시간 동안 요가, 수영, 웨이트 등의 다양한 운동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유전적 척추의 측만으로 인해서 항상 신체의 불편함을 간헐적으로 느끼곤 했다.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에 두 번의 출산과 육아를 통한 신체의 불균형 또한 내 몸에는 존재했다. 이런 상황의 내가 필라테스를 만나게 되며 신체의 균형과 안정성은 물론 척추와 골반의 틀어짐 또한 크게 달라짐을 느꼈고, 통증 또한 사라졌다.

필라테스는 코어와 근력 상태는 물론이고 필라테스 호흡을 통해 폐활량의 증진과 정신적 안정감을 지닐 수 있다. 필라테스 센터를 왜 창업했냐는 질문에 나는 필라테스는 모든 사람이 해야만 하는 운동이라는 걸 절실히 직접 느꼈기 때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특히 나와 같은 40대 중후반이 넘은, 또 출산과 갱년기를 겪고, 겪어야 하는 여성분들은 물론이며 겉 근육이 발달(경직)한 남성분들 모두 필라테스를 통해 70세, 80세가 지나도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과 정신을 지닐 수 있다는 걸 알기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Q. 수진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수진필라테스는 필라테스 전문 스튜디오이며, 개인과 그룹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1 필라테스, 1:2 필라테스, 1:3 필라테스, 인트로 필라테스, 1:6 필라테스로 수업을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또한 목적에 따라 통증 완화/재활 필라테스, 산전/후 필라테스, 골프 필라테스, 시니어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Q. 수진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수진필라테스는 다년간의 경력으로 여러 바디를 다뤄본 원장을 비롯한 기본적으로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오전, 오후, 주말 강사까지 한 달에 한 번씩 타겟 머슬과 체형의 특징을 주제로 워크샵을 열어 각 강사의 해부학적, 재활적 지식과 운동 시퀀스를 공유하며 공부하는 필라테스 센터이다.

필라테스가 이미 오래 자리 잡은 나라들의 강사진은 오랜 경력의 강사진과 함께 공부하며 풍부한 해부학 지식을 지닌 강사들이 대부분이고 외적인 부분보다는 실력을 중시해 연령층이 높은 편이고 60대 이상의 강사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필라테스 강사’를 떠올리면 모든 사람이 젊고 아름다운 외적인 모습만을 떠올릴 것이다. 수진필라테스의 강사진은 외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자기 관리를 통해 해부학적, 재활적 지식 또한 가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공부해 나가는 강사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수진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필라테스는 모든 사람이 경험하고 느껴 보아야 하는 최고의 운동이다. 사람의 몸은 동물들의 움직임과 같이 유연함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코어의 강화와 함께 척추와 사지의 유연함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 센터는 체험을 무료로 진행해서 등록의 여부를 떠나 여러 사람이 필라테스를 경험해 볼 수 있고 다른 운동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강사진들의 소양이 발전하여야 하며 끝없는 공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우리의 가치관을 계속하여 지켜가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원장인 나와 4년 정도 개인 필라테스를 해 온 31살 척추측만(S커브)의 여성분이 2년 전에 키가 2cm가 크셨다고 이야기해 주셔서 함께 행복을 느낀 기억이 난다. 그리고 또 2년이 지난 후 현재 “원장님 저 키가 또 2cm 컸어요!”라고 이야기해 주셨을 때 정말 큰 보람을 느꼈다.

무엇보다 이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들 때는 회원님들의 체형이 눈에 띄게 변했을 때일 것이다. 대규모의 필라테스 센터에서 다년간 운동하시다가 우리 센터에서 그룹 운동을 하며 “필라테스가 이런 것인지 수진필라테스에 와서 알았어요”라고 회원님들이 말씀해 주셨을 때 보람을 넘어선 행복을 느낀다.

또한 우리 센터 70%의 강사진이 오픈 멤버이고,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고 있는 강사님들께 감사하고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많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서 말씀드린 듯이 수진필라테스는 다년간의 경력과 내부 워크샵으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강사들이 근무를 하고 있는 스튜디오이다. 각 강사님의 노하우가 합쳐져 시너지 효과를 보여드리고 있다. 또한 여러 케이스를 경험해 보셨기에 회원님들을 대하는 방식부터 수업까지 탁월한 모습을 보여드리는 스튜디오라고 소개해 드리고 싶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도 시작할 때와 같은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강사진들의 워크샵 또한 꾸준히 심도 있게 진행하여 고퀄리티의 강사진을 갖춘 스튜디오를 계속 운영해 갈 것이다. 또 많은 사람이 필라테스를 체험(무료 체험)할 수 있는 센터가 되는 것이 목표이고, 꾸준한 센터의 모습으로 보여드리려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sessions you will feel the difference, In 20 sessions you will see the difference, and In 30 sessions you'll have a whole new body(필라테스를 10번 하고 나면 스스로 변화를 느낄 것이고, 필라테스를 20번 하고 나면 타인이 그 변화를 느낄 것이며, 그리고 필라테스를 30번 하고 나면 완전히 달라진 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조셉 필라테스-

필라테스를 통해 스스로 달라진 육체와 정신을 느끼실 수 있기를 바란다. 달라진 육체와 정신을 통해 삶의 질 또한 올라간다고 자신할 수 있다. 필라테스 운동을 체험해 보시고 살아가는 기간 동안 꾸준한 필라테스 운동을 통해 삶의 퀄리티를 높여 보시길 권해 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