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의 시작과 함께 김장철이 도래했다. 편의를 위해 김치를 사서 먹는 가정이 늘어나긴 했으나 직접 김장을 하는 가정 또한 여전히 많다. 한 해 동안 먹을 양의 김치를 담그려다 보니 주부들에겐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무거운 배추와 속 재료를 옮기고 장시간 쪼그려 앉아 양념을 버무리다 보면 몸의 이곳저곳이 쑤시고 아프다.

문제는 많은 주부가 김장을 마친 후에도 한동안 통증에 시달린다는 것이다. 특히 무릎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이가 많은데, 이는 쪼그려 앉는 자세와 관련이 깊다. 쪼그려 앉아 김장을 하다 보면 무릎에는 평소의 7~8배가량의 압력이 가해지면서 연골 및 관절 주위 조직에 무리가 간다.

이 때 손상이 발생하면서 무릎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퇴행성 관절염까지 이어지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며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노화로 인한 관절의 퇴행이 주된 원인이지만 강한 충격이나 압박, 외상 등에 의해서도 발병한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발병 시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느껴지는 통증을 무시한 채 이를 방치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치료의 폭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난이도가 점차 심화된다. 결국 최후엔 인공관절수술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

관절염 치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도와 안정성이다. 하지의 정렬과 무릎 모양을 고려해 정확한 위치에 삽입되어야 하는 것으로, 이 같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환자의 만족도 또한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수술과 같이 환자들의 무릎에 맞는 두께와 크기 등을 반영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도움말 :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