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일그러진 느낌이 들거나 눈이 잘 감기지 않는 경우 ‘구안와사口眼喎斜’를 의심할 수 있다. 특히 안면마비로 입 한 쪽으로 비뚤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구안와사일 가능성이 있어 바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구안와사는 일그러진 얼굴을 만들어 외모상의 고민을 키울뿐만 아니라 생활에서 다양한 고통을 겪게 한다. 예컨대 말을 할 때 발음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물을 마실 때면 물이 한 쪽으로 흐르기도 한다.

이러한 안면마비 증상은 안면부를 관장하는 뇌신경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입과 눈 주변의 근육이 마비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경우 얼굴에 이상감각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여러 어려움이 따를 수 있어 방치하지 말고 초기에 구안와사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다.

구안와사의 전조증상으로 귀 뒤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므로 자세히 살펴보고 미리 대처하는 것이 좋다. 귓바퀴 뒤쪽 아래에 위치한 유양돌기(乳樣突起)에서 눌렀을 때 찌릿한 정도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심한 경우 잠도 자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이 이미 발생했다면 증상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살펴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구안와사는 뇌신경, 안면근육의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야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의 문제나 체내 불균형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검사해야 꼼꼼하게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구안와사는 혈액검사나 초음파진단 및 한방진찰법 등으로 진단한다. 철저한 원인 파악 후 그 결과에 따라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치료를 받았으나 마비가 지속되는 경우, 스테로이드 치료 후에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등 증상이 심해 빠른 회복을 원할 때는 입원을 통해 실시간 체크도 필요하다.

안면부의 근육 경직을 풀기위한 배독치료나 안면부 마비 상태 및 좌우비대칭 개선을 위한 매선요법, 안면부 손상된 신경과 근육기능 회복을 위한 침구치료 등으로 관리할 수 있다. 체형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추나요법이나 관절을 교정하고 근육이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도수치료 방법도 쓰일 수 있다.

도움말 : 안양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