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는 도입 초기에 일부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소개되면서 마치 날씬한 여성들이 몸매 관리를 위해 활용하는 전유물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필라테스가 한층 대중화되고 필라테스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이제는 단순한 다이어트를 넘어 문제가 있는 체형을 교정하기 위한 운동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필라테스는 동양적인 요가와 고대 로마의 양생법을 결합한 것으로, 어린 시절 천식, 류마티즘 등 다양한 질환 탓에 선천적으로 몸이 약했던 요제프 필라테스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포로들의 건강을 위해 고안한 운동이다. 그만큼 반복된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면서 통증이나 부상 위험 없이 신체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관하여 인천에서 몬드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최유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최유미 대표
▲ 최유미 대표

Q. 몬드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 강사로 회원님들을 마주한지 어느덧 8년차다. 허리가 안 좋던 나는 필라테스 운동을 하면서 근력도 좋아지고 삶의 질이 달라졌다. 필라테스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 우리 몸의 속 근육을 강화시켜 주고 척추의 다양한 움직임을 써서 몸의 전반적인 밸런스를 잡아주는 운동이다. 바른 자세를 만들어주고 탄력 있는 코어근육과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주며 외에도 상해를 예방하고, 균형감각 발달 및 지구력과 유연성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내 몸이 달라졌고, 체력이 좋아지는 것을 느꼈기에 나에게 오시는 회원님들께도 그대로 전해드려 몸이 좋아지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보람 있게 일할 수 있었다. 그래서 더 좋은 기구로, 또 더 좋은 도구들과 시설로 회원님들을 마주하고 싶은 생각으로 몬드 필라테스를 열게 되었다.

Q. 몬드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몬드 필라테스는 개인, 듀엣 레슨 전문 프라이빗 스튜디오다. 필라테스가 처음이신 분 들을 위한 비기너 프로그램부터 키즈 필라테스, 임산부 요가 운동, 골프 컨디셔닝, 스포츠 선수, 재활 등 체형 교정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맞춤 운동을 제공한다. 몬드 필라테스의 모든 운동기구와 도구들은 캐나다에서 수입하여 안정성 테스트로 그 기능성을 검증을 받은 전문 기구들이다. 캐나다 스탓 필라테스는 필라테스를 재활과 운동과학을 접목시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로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근현대적 해석으로 배출된 필라테스 브랜드다.

캐나다 메리듀사의 시그니처 운동법인 스탓 필라테스는 필라테스 업계에서 비교할 수 없는 퀄리티와 완전함을 갖추고 있다. 물리치료사, 스포츠의학 및 피트니스 전문가와 팀을 이뤄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책임감 있는 운동 기법과 혁신적인 피트니스 브랜드로 엘리트 운동선수, 산전 산후 고객, 재활 및 피트니스 전문가까지 많은 사람에게 최고 수준의 필라테스 교육과 미디어를 제공하고 전 세계 스튜디오에서 활용되고 있다.

Q. 몬드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몬드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개인 듀엣 레슨 전문 프라이빗 스튜디오인 만큼, 한 타임 당 2팀만의 레슨을 진행한다. 두 레슨실은 유리벽으로 완벽하게 차단돼 있어서 나만의 공간에서 운동하는 기분을 만끽하실 수 있다. 여기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힐링 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인테리어에 많은 신경을 썼다. 또한 필라테스와 다양한 전신 저항운동이 가능한 TRX 운동을 접목시켜 필라테스만으로 아쉬워하던 분들의 니즈를 충족할 만한 운동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산전 산후 임산부 운동 전문가 자격을 갖추어 과학적인 데이터와 논문을 기반으로 한 운동 기법을 도입했다. 임신 전 후, 임신 중, 운동시 심박수를 확인하며 어떠한 강도로 어떤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지 개인에 맞는 관절 가동범위 등을 파악하고 맞춤 운동으로 레슨을 진행한다.

또 출산 후 5년까지도 말하고 기억하고 생각하는 인지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에 그에 맞게 인지기능 운동과 함께 레슨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차의과대학 교수진의 임산부운동 가이드인 프리마마케어의 운동을 기반으로 하며 소도구 역시 물리치료사가 개발한 독일 제품으로 안전하고 새로운 운동들을 접해보실 수 있게 준비되어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지금까지 강사로 일해오고 오늘날 몬드 필라테스를 오픈하기까지 마음속에 제일 크게 자리 잡고 있던 생각이 있다. 나에게 오시는 회원님들이 더 건강해지셨으면, 안 좋으신 곳의 통증이 개선되셨으면, 또 나에게 운동하고 가시는 길이 기분 좋으셨으면, 하는 마음이다. 많은 강사가 있고 모두 몸에 대한 공부를 하겠지만 공부보다 중요한건 진심으로 회원님들의 몸이 개선되길 바라는 마음인 것 같다. 그 마음이면 자연스레 공부도 계속 하게 된다.

직원들을 채용할 때도 그런 마음으로 티칭 면접을 봤다. 회원님들께 하나라도 더 알려드리고자 하는 마음, 그리고 또 계속 공부하려는 자세,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멤버들로 몬드 팀이 완성된 것 같아 기쁘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스튜디오를 오픈 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오래전 강사로 만나 뵙던 회원님께서 연락이 오셨다. 오픈 소식을 알려드리자 방문해주셔서 등록하시고, 예전에 내게 운동을 배웠던 기억이 참 좋으셨다고, 반갑게 달려와 주신 발걸음이 너무 감사하고 소중했다. 그만큼 열심히 일했구나 싶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했다.

또 최근 1회 체험 수업을 하신 회원분이 계셨는데 육아로 온 몸이 아프다며 저강도 운동을 원하셨다. 천천히 회원님의 몸 상태에 맞게 단계별로 운동을 해드렸는데, ‘정말 시원하다’, ‘고맙다’며 회원권 등록을 하시고 갔다. 하루 일상에 1시간 운동하러 오셔서 웃으며 가시는 모습에 나 역시 참 행복함을 느낀다. 더 좋은 구성으로 보답하고 싶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그동안 쉬지 않고 강사 생활을 했다. 그만큼 많은 케이스의 회원님들을 봐왔고, 워크샵과 교육을 꾸준히 들으며 공부해왔다. 허리디스크로 병원에서 운동을 권유받으신 회원님, 어깨가 안 좋으셔서 팔을 올리기도 힘드셨던 회원님, 야구선수 트레이닝을 하던 회원님, 체형 교정으로 자신감을 찾으신 회원님도 있었다.

많은 회원님들과 케이스를 접하면서 그 회원님에 맞는 운동법을 찾고 찾아온 것이 나의 노하우다. 지금까지도 공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공부할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일할 수 있고 몬드 스튜디오를 오픈할 수 있던 에너지는 감사하게도 그동안 봐왔던 회원님들 한분한분 모두 좋은 분들을 만난 덕도 있는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몬드 필라테스에 오시는 첫 날에는 체형분석을 하나하나 자세히 해드린다. 회원님의 몸 상태를 체크 해드리고, 바른 포스쳐(자세)를 위해 어떤 근육을 강화하고 어떤 근육을 스트레치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며 수업을 시작한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한분 한분에게 더 많은 것을 알려드리고 싶고, 회원님들의 몸이 교정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 스튜디오를 본점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많은 회원님들을 만나보는 것이 나의 꿈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모델 한혜진이 했던 말 가운데 내 마음처럼 되는 일은 내 몸 밖에 없다던 말이 있다. 건강을 잃으면 뭐든 소용이 없어지는 것처럼 아픈 곳이 있으시면 하루 빨리 병원이나 운동 센터로 향하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꾸준함을 믿어 보시면 좋아지는 몸 상태를 느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싶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셨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