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1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착한 사마리아 인의 법
'착한 사마리아인 법'은 위기에 처한 사람을 자신은 별다른 위험 없이 구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모른 체 지나쳤을 경우 처벌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이다. 어떤 유태인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가다가 강도를 만나 상처를 입고 길가에 버려졌는데, 동족인 유태인 제사장과 레위인은 못 본 척 지나가 버렸다. 그런데 유태인에게 멸시 받던 사마리아인이, 그를 보고 측은한 마음에서 구조해 주었다. 사회적으로 멸시받고 소외받던 사람이,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고 책임을 부과 받은 사람도 하지 못한 일들을 한 것이다. (다시 뜨거운 감자 된 ‘착한 사마리아 인의 법’ [지식용어])

2. 뱅보드차트
뱅보드차트란 각 저축은행의 실시간 예금금리 순위를 가리킨다. 은행을 뜻하는 영어 '뱅크'와, 순위를 뜻하는 '차트'를 합친 말로 실시간 음원 차트를 보여주는 '빌보드 차트'를 빗대어 만든 말이다. 예금상품 금리를 비교 공시하는 은행연합회 사이트가 그 예인며, 금융 소비자들은 날마다 오르는 금리에 한 푼이라도 더 이득을 얻기 위해 이 같은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금리 인상기, 신조어 ‘뱅보드차트’도 등장 [지식용어])

3. 간접공정
‘간접공정’은 일이 진척되는 과정이나 정도 또는 한 제품이 완성되기까지 거쳐야 하는 하나하나의 작업 단계에서 컨베이어벨트를 직접 활용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현대·기아차를 예로 보면 완성된 차를 출고장으로 운전하는 등 자동차 조립을 직접 담당하지 않는 것이다. (불법 파견 인정, 자동차 조립 직접 담당하지 않는 '간접공정' 노동자들 [지식용어])

4. 렌트푸어
‘렌트푸어’는 과도한 빚을 내서 집을 사는 등 소득의 대부분을 주택 임대비용에 쓰느라 저축할 여력도 없이 사는 사람을 말한다. 최근에는 전세조차 구하지 못하고 월세를 전전하며, 월세 부담에 시달리는 저소득층도 포함하고 있으며 부동산 침체가 길어지며 집주인들이 전세 물량을 대거 월세로 전환함과 동시에 전세가가 폭등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득의 대부분을 주거비로 지출...집값으로 저축도 못 하는 ‘렌트푸어’ [지식용어])

5. 1사 1필지 제도
‘1사 1필지 제도’는 공공택지 입찰에서 수십개 계열사를 거느린 기업이라도 모기업과 계열사를 통틀어 단 1개 회사만 응찰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건설사들이 공공택지 낙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페이퍼 컴퍼니 등을 동원해 편법으로 참여하는 벌떼 입찰을 뿌리 뽑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대책으로 마련했다. (벌떼 입찰 근절, 모기업-계열사 1개 회사만 응찰할 수 있는 '1사 1필지 제도' [지식용어])

6. 상생임대인
‘상생임대인’은 신규·갱신 계약 시 임대료를 직전 계약 대비 5% 이내에서 인상한 임대인을 말한다. 이처럼 상한 내에서만 임대료를 올린 임대인을 임차인과 상생하는 착한 임대인으로 규정하고 이들에게 세금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가 바로 상생임대인 제도이다. (임대료 상한선 내에서만 올리면 여러 혜택이! ‘상생임대인’ 제도 [지식용어])

7. 유전자 편집 아기 
유전자 편집 아기란 특정 염기서열을 인지하여 해당 부위의 DNA를 절단하는 제한효소로서, 인간 세포와 동식물 세포의 유전자를 교정(편집)하는데 사용되는 유전자 가위를 이용하여 ‘만든’ 아기를 말한다. 위와 같은 유전자 가위를 이용한 유전자 편집에 대한 위험성은 다른 누구보다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생명공학 전공자들이 가장 잘 알고 있어 가장 극심하게 우려하고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래를 위한 도약인가 생명윤리의 심각한 위반인가 ‘유전자 편집 아기’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