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신체의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는 때가 많다. 때때로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신체 균형이 깨져 고통을 당하기도 한다. 바쁜 일상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내 몸에 대한 이해와 몸을 위한 운동은 필수 요소이다.

필라테스는 자신의 상황에 맞춰 강도를 조절하며 운동할 수 있기에 처음 필라테스를 시작하려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리고 목적에 따라 근육통완화, 체형교정, 근력강화, 다이어트 등 원하는 바를 필라테스로 달성할 수 있어, 필라테스는 늘 인기가 있는 운동 가운데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안양에서 러브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신이소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신이소민 대표
▲ 신이소민 대표

Q. 러브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남들은 살면서 1~2번 접할법한 크고 작은 교통사고를 9번이나 경험하였다.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과 허리디스크 그리고 목디스크를 고치기 위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고 공부를 하다보니 필라테스라는 운동과 자연스럽게 가까워지게 되었고 , 어느덧 강사가 되어있었다.

나와 같은 통증과 몸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사람들을 위해 2016년부터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바른 자세와 아프지 않게 운동하는 법을 알리기 시작했다. 지금은 러브필라테스를 운영하며 더욱더 많은 분들에게 필라테스를 전하고 있다.

Q. 러브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러브필라테스는 1:1 수업과 2:1 수업 전문 스튜디오이다. 다이어트, 체형 교정, 임산부, 키즈, 통증 완화, 맨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업 전에는 <1:1 체형진단 프로그램>을 통해 체형의 형태와 연령대, 운동 능력, 운동 목적,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회원에게 가장 맞는 운동과 수업을 찾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내 피부타입에 맞춘 화장품이 효과가 좋듯이, 운동도 나에게 맞춰야 효과가 좋다. 체험 레슨 이후, 등록은 회원님들의 “선택”에 맡기며 자유롭게 결정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러브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러브필라테스의 강사진은 전 세계 4대 국제 BASI Pilates 인증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0년 전통 TCFWF ™ 산전산후 인증 강사진이 임산부의 전문적인 수업을 돕는다. 또 이 지역에 유일하게 재활 전문 기구를 도입하였으며, 명품 기구 회사인 Balanced Body로 풀 셋업해 두었다. 

수업은 국제 *PMA 기준 1:1 개별 맞춤 프로그램 제공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하실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PMA는 Pilates Method Alliance, 국제필라테스 연맹의 약자로 2001년 전 세계 필라테스 지도자들이 모여 세운 비영리 단체이다.) 섬세하고 체계적인 지도로, 회원 스스로 몸을 인지하고 바른 자세와 정확한 움직임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전심을 다해 지도하는 필라테스 센터이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러브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는 10세션이면, 차이를 느낄 수 있으며 20세션이면, 차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30세션이면, 완전히 새로운 몸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브필라테스도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원리와 철학을 따라 10회차마다 회원의 체형의 형태와 운동 능력, 운동 목적, 라이프스타일 등을 재점검한다. 그리고 회원님의 생활 습관 개선과 수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필라테스와 해부학은 기본, 매주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하고 회원의 상태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2017년, 극심한 허리통증으로 출산 후 100일도 되지 않아 찾아오셨던 회원님이 기억에 남는다. 단순한 허리통증은 아닌 것 같아 병원을 다녀오셨으면 좋겠다고 되돌려 보냈었는데, 디스크로 인한 추간판 장애, 요추의 염좌 및 긴장을 진단받아 다시 센터에 오시게 되었다.

이후, 약 2년간 병원치료와 개인레슨을 병행하시면서 허리통증이 많이 좋아지셨고 1년 동안 운동을 쉬면서도 통증이 재발하지 않자 지도자과정까지 들으시고 그야말로 ‘필라테스 전도사’가 되셨다. 통증해소는 물론, 생활습관의 개선, 지도자 과정까지 하시는 회원님을 보며, 강사로써 이보다 더 보람 있는 일이 또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뿌듯하고, 큰 보람을 느끼는 사례이기에 소개해드리고 싶었다.

▲ 교통사고로 75킬로 가까이 살이 쪘던 모습, 운동하는 모습, 필라테스 전, 후(좌측부터)
▲ 교통사고로 75킬로 가까이 살이 쪘던 모습, 운동하는 모습, 필라테스 전, 후(좌측부터)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간판도 없는 이곳, 러브필라테스에 회원님들이 찾아오시고 지인들에게 추천해주시는 이유는 러브가 지니고 있는 ‘회원에 대한 애정’ 때문인 것 같다. 회원님들만큼 몸이 아팠었고 회원의 입장으로 오랜 시간 여러 운동을 해보았기 때문에 회원님들의 통증에 공감하며, 회원님들이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회원시절, 강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7번을 교체한 경험도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시간 통증에 시달리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그럴 때일수록 나의 몸이 어떤 상태인지 들여다봐야하는데 바쁜 현대인들에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나 또한, 교통사고로 인해 오랜 시간 병원생활을 하면서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떨어진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했었다.

러브의 회원들이 단순히 운동(동작)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평소의 생활이 바뀔 수 있도록 돕고 싶다. 우리와 더는 운동을 하지 않으신다고 하더라도, 안 아프실 수 있도록 필라테스와 해부학은 기본으로 공부하고 매주 스터디와 정기 워크샵을 통해 실력을 늘려나갈 것이다. 또 더 나아가 회원님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자신을, 자신의 몸을 사랑하시게 되도록 노력하겠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Love your body, love your All!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나의 내면부터 작은 그 어느 것 하나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을 사랑하시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사랑스러운 나를 위해, 내 몸이 필요로 하는 운동으로 더욱더 행복해지시기를 기원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