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계곡살인' 이은해 무기징역
'계곡 살인' 사건으로 기소된 이은해(31·여)씨가 검찰 구형대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이씨의 내연남인 공범 조현수(30·남)씨에게도 중형이 선고됐다. 이슈체크에서 <‘계곡 살인’ 이은해-조현수...‘작위’ vs ‘부작위’ 법원 판단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계곡살인' 이은해 무기징역-조현수는 징역 30년...법원 판단은?)

2. 김연아 
피겨 여왕 김연아가 결혼 이후 첫 활동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을 잇는 아카데미에 강사로 참여한다. 2018평창기념재단(이사장 유승민)은 24일 “김연아는 다음 달부터 평창올림픽 시설과 전국 스키리조트 등에서 열리는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 행사에 피겨 부문 강사로 함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피겨 여왕 김연아의 결혼 후 첫 활동은? 피겨 꿈나무 지도)

3. 이재용 삼성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지 10년 만에 회장직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27일 이사회를 열어 이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미 그룹 총수로 경영 전반을 진두지휘하긴 했지만, 공식적으로 삼성 회장 타이틀을 달면서 본격적으로 이재용의 삼성 시대가 문을 연 것이다. (이제는 이재용 삼성 회장, 부회장 승진한 지 10년 만에 삼성 회장 타이틀 달았다)

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대장동 개발 관련 의혹을 낱낱이 규명하자며 특검을 제안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들고나온 특검에 반대 의사를 거듭 밝히기도 했다. 이슈체크에서 이재명 대표의 특검과 관련해 <대선자금 수사 민주 압수수색, 尹 시정연설 불참>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당사 압수수색에 이재명은 울먹, 尹 시정연설에는 민주 불참)

5. 시진핑 집권 3기
중국이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통해 시진핑 국가주석의 1인 천하 장기 집권 체제를 열었다. 지난 22일 폐막한 20차 당 대회에서 약 65%를 물갈이한 205명으로 새롭게 20기 당 중앙위원회가 꾸려진 데 이어 23일 20기 중앙위 1차 전체회의(1중전회)에서 시 주석은 당 총서기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재선출됐다. (원톱 시진핑 집권 3기 출범... 1인 천하 장기 집권 체제 문을 열다 [글로벌이야기])

6. 8촌 이내 결혼 금지 합헌
8촌 이내 혈족 사이의 결혼을 금지한 건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다만 8촌 이내 혼인은 무효 사유가 된다는 민법 조항은 헌법에 합치되지 않는 만큼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결정이 나왔다. (헌재, 8촌 이내 결혼 금지 합헌이라고 판단... 혼인무효 조항은 개정해야 外 [오늘의 주요뉴스])

7. 지구방어 실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는 장면은 이제 영화나 소설 속의 이야기만은 아닌 듯하다. 이미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지구 근접 궤도에서 움직이는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를 막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시간으로 지난달 27일에는 인류 최초의 소행성 방어 실험이 우주에서 이뤄지기도 했다. 이 실험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며 어떤 기술이 필요한 것일까. ([카드뉴스] 소행성의 충돌을 막아라, 인류 최초 지구방어 실험의 의미)

8. 영국 총리
영국 차기 총리로 42세 인도계 리시 수낵 전 재무장관이 결정됐다. 영국 보수당 대표 및 차기 총리 선출을 위한 후보 등록 마감일인 현지시간으로 24일 페니 모돈트 원내대표가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리시 수낵 전 장관은 단독 후보가 됐다. 리시 수낵 전 재무장관은 보수당의 전형적인 엘리트 코스를 거쳐온 데다 천문학적 재산을 보유한 재벌가 부인을 둔 금수저 정치인이다. (영국 총리에 첫 인도계 리시 수낵, 단독 후보로 경선 없이 당선 확정... 210년 만 최연소 총리 [글로벌이야기])

9. 아기들 밤만되면 우는 이유 
아기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에게 편안하게 잠을 자는 것은 사치인 것일까. 그만큼 밤낮 구분 없이 아기는 울음으로 의사를 표현하기도 하며 유독 밤에 아이가 많이 울게 되면 괜스레 걱정이 되기도 한다. 유독 밤에 아기가 많이 우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왜 아이가 밤에 우는 것인지 하나씩 살펴보자. ([세컷뉴스] 초보맘들 주목, 아기 들이 밤만 되면 우는 이유)

10. K-예능 OTT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가 TV와 맞먹는 콘텐츠 유통채널로 자리를 잡으면서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도 쏟아지고 있다. 2022년 하반기 OTT 기대작을 살펴보자. ([카드뉴스] 예능도 OTT시대...세계가 기대하는 K-예능 작품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