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서해 북방한계선
‘서해 북방한계선(NLL)’은 1953년 8월 30일 당시 유엔군 사령관이었던 미 육군대장 마크 클라크 장군이 설정한 대한민국과 북한의 서해 접경 지점의 경계선을 말한다. 아군 함정 및 항공기 초계활동의 북방한계를 규정해 남북 양측 간에 일어날 수 있는 충돌을 방지한다는 정전협정의 실질적인 이행에 목적을 두고 있는 사실상의 해상경계선이자 군사분계선이다. (北 침범, 대한민국과 북한의 서해 접경 지점의 경계선 ‘서해 북방한계선’ [지식용어])

2. LFP 배터리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리튬 인산철(Li-FePO4)을 사용한 양극재가 들어간 배터리를 말한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니켈·코발트·망간 등 세 가지 물질을 섞어서 양극재를 만들면 삼원계 배터리, 리튬인산철을 쓰면 LFP 배터리로 분류된다. (삼원계 배터리와 ‘LFP 배터리’ 차이점은?...테이터센터 화재 사태로 주목 [지식용어])

3. 친족상도례
친족상도례는 친족 간 재산 범죄에 대해 처벌을 면제하는 형법상의 법률이다. 가까운 친족 사이에는 재산을 공동으로 관리하고 쓰는 경우가 많아 친족간의 재산범죄에 대해선 가족 내부의 결정을 존중해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 1953년 형법 제정과 함께 도입됐다. 그러나 이후 친족을 대상으로 한 재산범죄가 증가하면서 현실에 맞게 손질하거나 아예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족면죄부 ‘친족상도례’...1953년에 도입된 제도의 실효성 논란 [지식용어])

4. 밀프렙족
‘밀프렙족’은 ‘밀프렙(Meal prep)’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식사를 뜻하는 ‘밀(Meal)’과 준비를 뜻하는 ‘프리퍼레이션(Preparation)’의 합성어로 식사를 미리 준비하는 사람으로 도시락을 직접 싸서 다니는 사람을 말한다. (치솟는 물가, 점심값 줄이기 위해 직접 도시락 싸는 ‘밀프렙족’ 늘어 [지식용어])

5. 아마겟돈
아마겟돈은 선과 악의 세력이 싸우는 최후의 전쟁을 뜻한다. 아마겟돈은 기독교 용어로, 인류 종말을 초래할 정도의 대규모 전쟁을 가리킨다. 아마겟돈은 원래 히브리어의 그리스 음역으로 ‘므깃도의 산(언덕)’을 뜻한다. 므깃도는 팔레스타인 중부 에스드렐론 평야로 예루살렘 서북쪽에 있는 군사 전략지였다. (바이든, 러시아 전술핵에 ‘아마겟돈’ 언급...백악관은 수습 나서 [지식용어])

6. 9·19 군사합의
9·19 군사합의는 문재인 정부 시기 2018년 9월 19일 발표된 9월 평양공동선언의 부속 합의서로, 정식 명칭은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다. 9·19 군사합의는 접적지역에서의 군사적 우발 충돌 방지가 목적이며 군사분계선(MDL)을 기준으로 비행금지구역, 포병사격 및 연대급 이상 야외기동훈련 금지구역, 완충수역 등을 설정했다. (북한의 도발로 파기 기로에 선 ‘9·19 군사합의’...국내법상으로는 불가능 [지식용어])

7. 보호수용제
‘보호수용제’는 재범 위험성이 높은 흉악범이 형기를 마친 이후에도 사회로 복귀시키지 않고 별도로 마련된 전담교정시설로 보내 다시 일정기간 격리시키는 제도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면서 재범 위험성이 높은 2회 이상 살인, 3회 이상 성폭력, 13세 미만 대상 성폭력·중상해 등 범죄자를 대상으로 보호수용제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다시 출소하는 범죄자, 재범 높은 흉악범들 다시 격리시키는 ‘보호수용제’ [지식용어]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