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살아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당황스러운 상황들을 만나게 된다.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상황이 지나가길 바라지만, 다양한 문제 가운데 가정이 상처를 받는 일도 허다하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맞닥뜨린 문제 상황을 건강하게 해결하며 가정이 더욱더 돈독해지기를 바라고, 문제 해결을 도울 전문가를 찾기 위해 고민한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를 키우며 생기는 문제 상황들은 보호자들을 더욱더 당황하게 한다. 이와 관련하여 수원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을 운영하는 한근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한근희 대표

Q.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10여 년간 소아정신과 부설 상담센터에서 놀이치료사로 근무하였다. 아이들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변곡점에 부모의 개입이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현장에서는 부모 상담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것을 내 경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그 이유는 상담 비용이 많이 들고, 부모 상담을 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전한 상담효과를 위해서는 부모의 개입이 절실하기에, 다양한 부모 교육과 질 좋은 부모 상담을 통해 가정의 변화를 이끌고 싶은 마음을 담아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을 열게 되었다.

Q.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은 아동, 청소년, 부모, 부부를 대상으로 상담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상담과 치료 프로그램으로는 놀이 치료, 모래놀이 치료, 표현 예술 치료, 미술 치료, 인지 행동 치료, 사회성 집단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부모 코칭 프로그램, 분야별 전문가 집단 교육, 전문가 양성 과정(부모교육 지도사, 그림책 심리 지도사)을 진행하고 있다.

Q.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일반적으로 심리 센터의 시설과 운영 방식에 따라 내담자의 유형이 다르다. 스담은 주의력 문제, 분리 불안, 사회성 문제, 사회 부적응 문제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에도 관심을 지닌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부모와 자녀의 문제의 원인을 찾고, 육아 방향을 설정하여 가정의 문제를 돕고 있다.

또한 부모가 자녀를 잘 이해하고, 육아의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심리평가를 시행한다. 가정 구성원의 심리적 특성을 진단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적합한 방식을 조율 및 코칭하는 일을 하고 있다.

Q. 아동가족상담센터 스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몇 가지가 있다. 내담자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임을 인식하고 있기에 최선을 다하여 대한다. 더불어 내담자를 대하는 선생님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시행하고, 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사례는 센터장이나 슈퍼바이저에게 슈퍼비전을 받는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내담자의 변화가 가장 좋은 기억이다. 장난감만 갖고 놀던 아이가 상담사의 무릎에 앉아 눈을 바라보았을 때, 놀이에서 변화된 아이의 변화가 현실에서도 반영되었을 때를 보면 기분이 좋다. 또한 심리평가 후 결과를 상담할 때 부모 모두 방문하도록 하는데, 이때 부모의 육아 방식을 점검하고 맞춰간다. 이때 아빠의 육아 참여를 높일 수 있어서 기쁘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바우처 없이 센터를 운영하는 것은 모험과도 같았다. 그래서 나는 자녀의 정서 문제(떼 부리기, 반항하기,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지 않기 등)로도 센터를 방문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싶었다. 그래서 그림책을 통해 부모교육을 시작하였다. 또한 심리 검사의 경우도 기존의 종합 심리 검사로 진행했던 검사 내용을 내담자에게 맞게 기질 검사, 양육 태도 검사, 간편 검사 등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심리평가에 대한 선입견을 낮추어 많은 가정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좀 더 나은 개입을 위해 센터장으로 스담의 사례를 모니터링하고 슈퍼비전 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부모를 위한 부모심리학 강의 및 분야별 전문가들을 위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스담의 운영 목표는 가족의 변화와 따뜻함을 제공하고 상담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담은 변화를 원하는 가족의 멘토로 역할을 함과 동시에 상담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제공하여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어떤 일이나 대상에 대한 불안이나 염려가 있다면 그 마음만으로도 상담실에 문을 두드릴 것을 추천한다. 빠른 개입은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문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많이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찾아와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