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윤석열 욕설 
현지시간으로 지난 22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자 재정공약 회의장에서 걸어 나오며 수행하던 박진 외교부 장관 등 주변 사람들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내용이 카메라에 포착되었다. (윤석열 욕설 논란, “이 XX들” 발언... 외교 참사 국회도 발칵)

2. 신당역 스토킹 살해범
최근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 화장실에서 동료인 20대 여성 역무원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피의자 신상을 공개한 데 이어, 보복살인 증거를 보강해 이번 주 안에 사건을 검찰로 넘길 예정이다. 이슈체크에서 이른바 신당역 역무원 스토킹 살인사건과 관련해 <신당역 스토킹 살인, 참사 막을 수 없었나>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계획적이고 치밀했던 신당역 스토킹 살해범 신상 공개, 사이코패스 검사 검토)

3. 푸틴 러시아 대통령 ‘동원령’ 발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군 동원령을 전격 발표하고 "러시아 보호를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히면서 돌이킬 수 없는 확전 국면으로 치닫게 됐다. 이슈체크에서는 <푸틴 ‘동원령’ 발표...진짜 전쟁은 지금부터?>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았다. ([이슈체크] 푸틴 러시아 대통령 ‘동원령’ 발표...중국-북한 반응은?)

4.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 해제
오는 26일부터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되면서 50인 이상이 모이는 야외 집회에 참석할 때나 공연,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때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재유행의 고비를 확연히 넘어서고 있다”며 이런 방침을 밝혔다. (오는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 해제... 실내는 아직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지난 8일 영국 왕실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스코틀랜드 밸모럴성에서 96세를 일기로 평화롭게 세상을 떴다고 밝혔다. 그녀는 재위 기간 70년으로 영국 최장 집권 군주이자 영연방의 수장이었으며 여왕으로서는 전 세계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재위했다. 영국인들의 정신적 지주였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과연 그녀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카드뉴스] 영국 최장 집권 군주, 영국의 정신적 지주 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6. 계곡 살인 피해자 누나 눈물
계곡 살인 피해자인 이은해 씨 남편의 누나가 22일 법정에 나와 눈물을 흘리면서 이 씨 등의 엄벌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인천지법 형사15부(이규훈 부장판사) 심리로 22일 열린 15차 공판에서 피해자 윤 모(사망 당시 39세) 씨의 누나 A 씨는 “2019년 6월 30일 동생을 보내고 나서 지금까지도 이은해로부터 설명이나 사과를 듣지 못했다”며 “왜 동생이 뛰어내려야만 했는지 빈곤하게 살아야 했는지 아직도 알지 못한다”고 울먹였다. (계곡 살인 피해자 누나 눈물의 호소 "이은해 사과 듣지 못했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7. 독감 무료 예방접종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이 오는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됐다. 국가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만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오는 21일부터는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의 2회 접종 대상 어린이, 내달 5일부터는 1회 접종 대상인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와 임신부 접종이 시작된다. (오는 21일부터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어린이-임신부-고령층 대상 外 [오늘의 주요뉴스])

8. 자석
난감 종류 중에서도 로봇 장난감은 이것을 이용해 탈부착하는 기능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 겉으로는 같아 보이기도 하지만 어떨 때는 서로 밀어내고, 또 어떨 때는 서로 잡아당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석’. 우리 생활에서도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쇳조각을 끌어당기는 물질 ‘자석’에 대해 알아본다. ([지식의 창] 철을 끌어당기는 돌, 생활 속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자석’)

9. 국내 3대 불꽃축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전국의 축제들이 속속들이 돌아오며 시민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2020년부터 열리지 못했던 3대 불꽃축제가 올해는 개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지친 일상을 달래 예정이다. 힘차게 타오를 불꽃을 기대하며 국내 3대 불꽃축제를 알아보자. ([세컷뉴스] 가을 밤하늘 수놓는 불꽃쇼, 위로와 응원 전하는 국내 3대 불꽃축제)  

10. 다람쥐 
작고 귀여우며 나무 타기를 좋아하는 이 동물은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많이 익숙할 것이다. 일부 등산 코스에서는 이 동물에게 주라고 말린 옥수수나 견과류를 파는 상점이 있기도 하다. ‘도토리 점심 가지고 소풍을 간다’라는 가사의 우리 동요에도 등장하는 이 동물. 오늘은 재빠르게 잘 달리는 쥐라는 뜻의 ‘다람쥐’에 대해 알아본다. (재빠르고 귀여운 ‘다람쥐’, 야생에서 함부로 먹이 주지 마세요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