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허정윤 PD / 구성 : 심재민 기자] 꼭 알아야 하는 이슈, 알아두면 좋은 이슈, 2022년 7월 21일 가장 뜨거운 이슈를 ‘팩트’와 함께 전달합니다.

내일부터 본격적인 민족 대명절 추석연휴가 시작합니다. 추석 연휴 기간 꼭 알아둬야 하는 코로나19 방역 관련 모임 수칙,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그밖에 정보들 이슈체크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의 이슈체크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추석, 알아둬야 할 것들>입니다.

(심 팀장) :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맞는 대면 추석입니다. 연휴 때 모임 인원 제한이 있나요?

(조 기자) : 이번 추석은 코로나19 발생 후 처음으로 거리두기와 모임 인원 제한이 없어지는 명절입니다. 가족 간 만남을 제한하지 않는데요. 다만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가족 중 고령층이 미접종이거나 1차 접종자인 경우는 방문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연령층·기저질환자와 만날 때는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야 합니다.

(심 팀장) : 자유롭게 만나되 기본적인 수칙은 잘 지켜야겠군요. 다음 요양병원에 계신 부모님 이번 추석연휴에는 자유롭게 만날 수 있습니까?

(조 기자) : 접촉 면회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서 감염차단을 위한 종사자 선제검사와 입소자 접촉면회 제한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심 팀장) : 다음, 연휴기간 유증상자의 경우 코로나19 진단 검사는 어디서 받나요?

(조 기자) : 연휴 기간 선별진료소를 전국에서 603개소(보건소 260개·의료기관 343개) 운영합니다. 응급의료포털이나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선별진료소'나 '임시선별검사소'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 팀장) : 귀성, 귀경길에 휴게소에서도 PCR을 받을 수 있다고요?

(조 기자) : 연휴 기간 9개의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운영하며, 이곳에서 PCR 검사를 누구든지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 4개소(안성·이천·화성·용인), 전남 4개소(백양사·함평천지·보성녹차·섬진강), 경남 1개소(통도사) 휴게소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휴게소에서도 PCR을 받을 수 있다 [연합뉴스 제공]

(심 팀장) : 증상이 있어서 자가진단을 하려는 경우 자가진단키트는 어디서 구매합니까?

(조 기자) : 연휴 기간에 영업하는 편의점·약국과 온라인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편의점 중 GS25, CU, 세븐일레븐은 자사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 팀장) : 그리고 만약에 연휴 때 확진돼 재택치료를 받게 됐다면, 상담이나 치료제 처방을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나요?

(조 기자) : 재택치료 시 의료상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의료상담센터와 행정안내센터는 연휴 기간에도 중단 없이 운영합니다. 원스톱 진료기관도 연휴 기간에 5천300개소 이상 운영돼 진단검사와 치료제 처방이 가능한데요. 정부는 시·군·구별 1개소 이상을 원스톱 진료기관 인근 약국으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만 연휴 기간 때 운영하는 원스톱 진료기관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가까운 보건소에서 먹는 치료제를 한시적으로 처방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심 팀장) : 연휴 기간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되면 어떡하죠?

(조 기자) : 원스톱진료기관을 찾거나 보건소나 의료상담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연휴 기간에도 입원으로 연계될 수 있는데요. 또한 고열·호흡곤란 등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라면 119에 연락해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에서 응급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 팀장) : 마지막으로 연휴기간 약국 운영과 고속도로 이용에 대해 짚어주시죠

(조 기자) : 연휴에 운영하는 약국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안전상비약인 일부 감기약과 해열진통제는 24시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이외에 연휴 기간 고속도로 등 교통 이용 관련해서는 우선 연휴 기간 전국 고속도로 모든 차량의 통행료가 면제되고요. 휴게소·버스·철도 안에서 실내 취식을 할 수 있으며 취식을 안 할 경우 실내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코로나19 발생 후 처음으로 거리두기와 모임 인원 제한이 없어지는 명절, 2022년 추석. 모처럼 반가운 만남이 활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만남을 위해 기본적인 수칙을 더욱 잘 지켜야 됨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풍성한 한가위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