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한 취미 생활은 필수 요소이다. 그 가운데 운동은 직관적으로 몸이 건강해지도록 돕고, 마음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취미 생활로 운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늘 뜨겁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상황이나 니즈에 따라 다양한 운동을 한다. 또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 무엇일지 알고 싶어 하며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중 폴 운동은, 중력을 거스르며 기둥에서 여러 동작을 수행하는 운동이다. 폴 운동은 전신 근육을 발달하게 해주고, 코어근육 강화에 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폴댄스를 통해 신체 밸런스를 잡을 수 있고, 자연스럽게 체중감량과 체력증진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군포시에서 이나폴스튜디오를 운영하는 황우수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황우수지 대표
▲ 황우수지 대표

Q. 이나폴스튜디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폴은 수직 기둥을 이용하는 폴 운동의 특성 때문에 힘이 많이 드는 고강도 운동에 속한다. 폴을 배우러 다니면서 크고 작은 부상을 입는 일이 빈번하다면, 그것은 어렵지 않은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몸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가르치고, 알지 못한 채로 쓰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이런 상황 가운데서 부상을 입는 분들도 너무 많이 봐왔다.

폴 운동은 몸이 움직이는 방향과 원리를 먼저 파악하고, 기술의 성공과 실패 여부를 가르는 무게 중심 이동과 시선 처리 등을 정확하게 배우면 부상 없이도 충분히 가능한 운동이다. 기술의 완성 모양만 따라 하는 방식으로 배워서 다치는 분들을 보면 마음이 너무 속상했다. 그 때문에 부상 없이 쉽게, 느리더라도 천천히 옳은 방향으로 가르쳐 드리며 폴을 타며 좌절감보다는 성취감과 행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이나폴스튜디오를 창업하게 되었다.

Q. 이나폴스튜디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이나폴스튜디오에서는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폴 운동을 배우실 수 있다.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취미반, 전문가반, 키즈반, 개인레슨, 폴실크수업으로 나누어져 있다.

취미반은 가볍게 건강을 위해 근력 향상이나 유연성 향상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기본 체력이 낮아도 충분히 진입이 가능하시고, 레벨에 맞추어 아주 쉬운 기초 동작부터 배우는 수업이다. 키즈반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근력, 유연성을 향상하게 도와주고, 더 나아가 자세 교정의 효과도 있다.

개인레슨은 타인과 함께하는 그룹 수업이 부담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또한 폴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고 정체되어있을 때, 한 동작이 자꾸 실패를 반복할 때 개인레슨으로 맞춤 수업을 진행하면 단기간에 동작의 성공률과 완성도도 높아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다.

전문가반은 폴을 타며 손끝, 시선처리, 폴 실력에 관한 디테일을 교정하고 폴기술을 다양하게 배운다. 기술과 기술을 연결하는 트랜지션, 우아하게 또는 강렬하게 폴 위에서 콤보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단기간에 폴실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근력, 유연성 또한 올라가 전반적인 체력증진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폴실크수업은 수직 기둥인 폴과 플라잉요가에서 사용하는 에어리얼실크를 접목한 운동인데 폴에 올라가는 것이 힘겨운 분들이 조금 더 쉽게 폴에 입문하실 수 있는 클래스이다. 혈액순환과 근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수업이다.

모든 수업은 레벨이 나누어져 있으며 입문, 초급, 중급, 고급 등 레벨별로 수업 내용이 다르다. 그룹수업의 경우라도 한 명씩 봐드리기 때문에 맞춤 수업의 장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Q. 이나폴스튜디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국내에 많은 폴학원들이 생겨나고 있다. 모두 자질을 갖춘 훌륭한 선생님들이다. 하지만 간혹 기술 성공 여부에 목적을 두고 혹독하게 가르치는 통에 부상을 당하는 분들을 종종 만난다. 사람마다 몸은 다 다르고 근육의 크기, 발달 정도가 다르다. 한 동작이 어려워서 잘 안 되면 조금 더 하향해서 그 동작에 필요한 근력을 먼저 기르는 것이 순서다.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동작에 집착하면 이는 곧 큰 부상으로 이어지거나, 오히려 내가 목표하지 않았던 부위의 근육들이 발달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나폴스튜디오는 이런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올바르게 폴을 배우면서 성공은 보다 단기간에,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수업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이나폴스튜디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성공을 위한 연습 기간이 조금 더 길어지더라도, 내가 지금 하는 동작이 무엇을 위한 것이며 이 동작을 하면 어떤 기술을 잘할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충분히 인지한 상태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목표 기술을 향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나폴스튜디오의 가치관과 철학은 오직 하나다. 운동은 건강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운동을 함으로 인해서 부상을 당하고, 몸을 갈아 넣는 것은 운동하는 목적을 상실하는 것이다. 폴은 고강도 운동이다. 평소 사용해 보지 않았던 부위에 마찰을 느끼고 자극을 느끼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은 동반된다. 하지만 내가 참지 못할 수준의 아픔이라면 그것은 컨택 위치가 잘못되었다는 뜻이다. 그런 상황에서 무리하게 몸을 쓰는 것은 부상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부상 없이, 속도가 느려도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게 이나폴스튜디오의 모토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이미 폴을 어느 정도 배웠던 회원님의 이야기다. 이미 기본적인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처음엔 중급 레벨의 기술로 진도를 나갔는데, 의외로 너무 버거워하셨다. 그래서 난이도를 쉽게 변경하여 중급이지만, 기술 단품으로 정확한 컨택 부위를 차근차근 가르쳐 드렸다. 그랬더니 컨택 부위가 이곳인지는 처음 알았다면서 너무 즐거워하시면서 깨달음을 뜻하는 감탄사를 연발하셨다. 후에 그 회원님과 헤어지게 될 때 “정확하게 너무 잘 배웠다. 선생님이 되어주셔서 감사했다”라고 하셔서 무척 보람 있었다.

또 다른 회원님의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고 싶다. 폴을 이미 수개월 배운 상태였는데 특정 기술을 항상 실패했다고 하셨다. 그날 수업에서 그 부분의 단계를 쪼개고 쪼개어 차근차근 나갔는데 단 한 번의 시도로 기술 시연을 성공하셨다. 회원님은 기술이 어려워서 실패했던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방법을 모르셨던 것이었다. 이렇게 단 한 번에 완벽하게 성공하시고 너무 기뻐하면서 아이처럼 신나하시는 모습에 뿌듯함과 보람을 감출 수가 없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폴을 처음 배울 때 다양한 폴 학원을 다니면서 실력 있는 좋은 선생님도 많았지만. 수업 준비 없이 시간 때우기 식으로 수업하는 선생님들도 많았다. 그래서 여러 학원을 다니면서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하고 내가 배우러 다닐 때 회원 입장에서 보기 좋지 않았던 행동들이나 좋았던 행동들을 구분하여 기록해 두었다.

누군가를 가르치는 위치에 있을 때 항상 되새기는 것은 강사는 신입과 경력직이 아니라 오직 아마추어와 프로만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신입 강사여도 수업 준비를 성실히 해서 회원님이 만족스럽게 수업을 받아 간다면, 그 강사는 프로인 것이고 경력 강사여도 수업 준비나 발전 없이 시간 때우기 식으로 수업한다면 그 강사는 아마추어인 것이다. 내가 배우러 다닐 때 좋지 않게 보였던 선생님들의 행동이나 말투는 절대 하지 않고,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점들을 실행하려 노력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회원일 때 여러 학원에 폴을 배우러 다니면서 기록한 것들을 리마인드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지금의 이나폴스튜디오가 탄생되었다. 누군가에게는 매우 좋은 선생님, 누군가에게는 부족한 선생님일 수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이나폴스튜디오를 거쳐 가는 모든 회원님이 훗날 이 순간을 기억할 때 ‘운동도 즐겁게 할 수 있구나’, ‘운동하러 가는데 뭘 배울지 기대될 수도 있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으면 좋겠다. 그로 인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모두 얻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폴은 매우 고강도의 운동이지만 누구에게나 처음은 존재한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다. 우리가 수영을 처음 배우러 가면 발차기부터 배우듯, 폴에도 처음 배우는 동작들이 존재한다. 회원님의 몸 상태에 맞게 입문 단계부터 차근차근 진도를 나가고 동작이 잘되시는 분들은 조금 더 빠르게, 잘 안되시는 분들은 그에 맞는 난이도로 조절하여 수업하기 때문에 ‘나도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은 잠시 접어두셔도 좋다. 몸의 크기와 상관없이 누구나 하실 수 있는 운동이고 처음 복장은 반팔, 반바지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복장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이색 운동으로 원데이 체험도 가능하시고, 연인끼리, 친구끼리 커플 체험도 가능하시다. 폴은 매달리는 것만으로도 체력소모가 엄청나기에 무산소와 유산소가 결합 된 운동이다. 폴은 타 운동 대비 동일 시간에 근력 향상과 체지방 감소를 최대 효과로 가져가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기 때문에 속근육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주저하지 마시고 지금 당장 체험 수업을 신청해 보시길 권한다. 인생 운동을 만나게 되실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