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비상이 걸렸다. 미국 국립기상청 새크라멘토 사무소는 현지시간으로 4일 “오늘부터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돼 주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며 “특히 일·월·화요일이 가장 무더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1. 이어지는 폭염

[자료제공 / 국립기상청 새크라멘트 사무소 웹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제공]

기상청은 캘리포니아주 중앙에 위치한 센트럴 밸리 기온이 이날 화씨 109도(섭씨 42.8도)까지 올라가고 주 중반에는 115도(섭씨 46.1도)로 치솟을 것으로 관측했다. 또한 지난 3일 기온이 기록적 수준인 화씨 95도(섭씨 35도)까지 오른 캘리포니아 남부 도시 샌디에이고도 또 다른 기록 수립이 점쳐진다고 예보했다. 캘리포니아 내륙 지역과 로스앤젤레스는 35도 안팎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상청은 주민들에게 온열 질환을 피하기 위해 실내에 머무를 것을 당부했다.

2. 전력 공급 차질 우려

[자료제공 / 로이터=연합뉴스, 연합뉴스 제공]

전력 공급 차질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전력망을 총괄하는 CASIO( California Independent System Operator)는 주민들에게 온도를 화씨 78도 이상으로 설정하고, 주요 가전제품 사용을 자제할 것 등을 규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경보를 5일째 연장했다. 주 당국자들은 “위험한 폭염에 이번 주 내내 시달릴 수 있으며 전력망의 한계가 시험대에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2일 캘리포니아 북부 시스키유 카운티 제재소에서 시작된 화재도 아직 진압되지 않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에서 북동쪽으로 451㎞ 떨어진 소도시 위드시에서 발생한 불은 이날까지 17㎢의 면적을 태웠다. 진화 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화재로 2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경찰은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